back to top

시놀로지 DS2419+ 사용기

작성일 :

올해 3월 한 순간의 실수로 Xpenology(헤놀로지)에 저장한 데이터를 잃고 홧김에 구매한 시놀로지 DS2419+입니다. 오래전 DS916+를 구매한 이후 약 5년 만에 정품 시놀로지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시놀로지 DS916+을 사용할 당시 피씨디렉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이번에도 피씨디렉트에서 유통하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DS2419+

시놀로지 DS2419+는 1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를 갖추고 있고, 별도 판매되는 확장 유닛을 이용하면 하드디스크를 24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베이를 지원하고 저전력 서버에서 주로 사용하는 Atom C3538 쿼드코어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 공유, 협업을 위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시놀로지 DS2419+ 성능

#1. 하드웨어 성능

시놀로지 DS2419+는 저전력 서버에서 주로 사용하는 Atom C3538 쿼드코어 CPU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성능에서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 메모리가 4GB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Docker, Virtual Machine 등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본 메모리를 탈착하고 32GB DDR4 ECC 메모리로 업그레이드하고 사용 중인데 구매 가격은 일반 NON-ECC 메모리보다 약 2-3배 이상 비쌌지만 성능 향상이 크게 느껴지고 정품 메모리의 절반 가격에 구매했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2. 네트워크 성능

시놀로지 DS2419+는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추고 있고 사용자 기호에 따라 LACP, 멀티 SMB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안정적인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해 LACP(Adaptive Load Balancing Mode)로 묶어서 사용 중인데 iperf3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내부망 속도 테스트 시 기가비트 속도가 안정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 중입니다. 참고로 별도 판매 중인 10 GbE 네트워크 카드를 구매하면 환상적인 네트워크 속도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필자는 금전적인 부담이 있어 다음을 기약하기로 했습니다…

#3. 기타 성능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Synology Photos, Video Station, Docker는 일반적인 사용 시 하드웨어 성능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없을 만큼 쾌적하게 작동하지만, 썸네일 생성/트랜스코딩 등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수행하면 CPU 사용률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놀로지 VMM을 이용해 Windows 10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경우 Microsoft Edge 창을 3개 이상만 열어도 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할 만큼 느려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놀로지 DS2419+ 사용후기

솔직히 현시점에서 DS2422+를 구매하는 게 현명하지만, 필자가 구매할 당시 시놀로지 DS2419+는 200만 원대, DS2422+는 280만 원대였고 시놀로지 DS2422+는 하드디스크 벤더 락이라는 귀찮은 문제가 존재하였기 때문에 필자는 큰 고민 없이 약 80만 원 저렴한 DS2419+를 구매하였습니다.

시놀로지 DS2419+는 2-5 베이를 갖춘 개인용 NAS보다 멀티미디어 성능은 떨어지지만 저전력 서버에서 주로 사용하는 CPU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상황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1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를 갖추고 있어 손쉽게 저장공간의 용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목적에 따라 별도 판매 중인 10 GbE 네트워크 카드를 구매하면 기가비트보다 10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2-5 베이를 갖춘 개인용 NAS보다 멀티미디어 성능이 부족하다 보니 일부 사용자는 다베이를 갖춘 시놀로지 NAS를 구매하지 않고 4-5 베이 NAS와 확장 베이(DX517)를 구매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9세대 i5 CPU를 사용하는 미니 PC를 중고로 구매한 후 헤놀로지(Xpenology)를 네이티브로 설치하고 rclone을 이용해 시놀로지 DS2419+와 연결해 하드웨어 트랜스코딩과 VMM을 사용하고 있는데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을 읽으면 알 수 있듯이 사용목적에 따라 시놀로지 DS2419+가 좋을 수도 있고 시놀로지 920+와 확장 유닛 조합이 좋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놀로지 홈페이지와 카페 등을 통해 충분한 자료를 얻은 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현재 필자가 사용 중인 조합에 대해서도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