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시놀로지 DS224+ 사용기

작성일 :

올해 8월 신규 출시된 시놀로지 DS224+는 가정 또는 소규모 사업장용으로 설계된 2베이 데스크톱 NAS로 이전 모델보다 향상된 데이터 통합 및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인텔® x86 기반 프로세서를 적용해 Docker, 하드웨어 트랜스코딩 등의 기능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약 한 달간 사용하며 느낀 점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시놀로지 DS224+ 개봉

필자가 구매한 시놀로지 DS224+는 지난해 구매한 시놀로지 DS2419+와 같은 수입&유통사 제품(피씨디렉트)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DS224+는 NAS 본체 외 랜 케이블 2개, 어댑터, 전원 케이블, 2.5” SSD/하드디스크 고정나사(8개), 간단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세 설명서, 데스크톱 유틸리티 등은 시놀로지 DS224+ 다운로드 센터(새창)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4+ 디자인

시놀로지 DS224+는 전면부에 상태 표시등, USB 포트, COPY 버튼, 전원 버튼을 제공하며, 후면부에는 2개의 이더넷과 1개의 USB 포트, 전원 포트, 켄싱턴 락 홀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상태 표시등은 DSM 제어판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4+ 듀얼랜 활용

시놀로지 DS224+는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제공해 대역폭을 확장 시켜주는 LACP(Link Aggregation)를 구성하거나, 네트워크 보안을 높여주는 망 분리 또는 이중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대역폭을 확장 시켜주는 LACP(Link Aggregation)를 적극 구성하고 있지만 사용자 기호에 따라 업로드 및 속도를 높여주는 SMB3 다중 채널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4+ 복사 버튼 활용

시놀로지 DS224+는 COPY 버튼을 눌러 USB 저장장치에 저장된 자료를 시놀로지 NAS로 쉽고 빠르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COPY 버튼은 USB COPY 패키지를 설정한 이후 사용할 수 있으며, exFAT 파일 포맷을 사용하는 저장장치는 DSM 패키지 센터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exFAT Access 패키지를 설치해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4+ 저장장치 장착

시놀로지 DS224+는 나사를 사용하지 않아도 하드디스크를 고정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트레이를 제공해 하드디스크 장착 및 교체가 편리합니다. 단, 2.5인치 하드디스크 또는 SSD는 제품과 함께 제공된 나사를 이용해 고정해야 합니다.

시놀로지 DS224+ 메모리 업그레이드

시놀로지 DS224+, 메모리 업그레이드

시놀로지 DS224+는 2GB DDR4 메모리가 온보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지만 Synology Virtual Machine Manager나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를 적당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메모리는 하드디스크를 모두 탈거한 후에 보이는 메모리 슬롯을 통해 최대 18GB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시놀로지에서 권장하는 메모리는 4GB이지만 필자가 테스트했을 때는 16GB 메모리(KLEVV KD4AGS88C-32N2200)도 문제없이 인식했습니다.

시놀로지 DS224+ 기능 활용

#1. 멀티미디어

시놀로지는 NAS에 저장된 비디오, 음악, 사진 등을 손쉽게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Synology Photos, Video Station, Audio Station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패키지를 기본 제공합니다. 참고로 시놀로지 DS224+는 내장 그래픽이 없는 AMD 프로세서 모델들과 다르게 내장 그래픽이 있는 인텔® J4125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적용해 NAS에 저장된 4K 또는 FHD 동영상을 HD 동영상 수준으로 실시간 인코딩하여 재생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이용한 동영상 콘텐츠 이용 시 불필요한 데이터,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가상화

시놀로지 NAS는 Synology Virtual Machine Manager와 Container Manager(Docker)와 같은 가상화 DSM 패키지를 기본 제공합니다. Synology Virtual Machine Manager를 이용하면 내 시놀로지 NAS에 Windows, Linux 등과 같은 PC 운영체제를 설치해 RDP 또는 웹 브라우저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Container Manager(Docker)를 이용해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컨테이너 기반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GB 기본 메모리를 사용하는 상태에서는 제한되는 기능이 너무 많으므로 메모리를 적당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놀로지 DS224+ 총평

필자는 이미 시놀로지 DS2419+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2차 백업 + 서베일런스 스테이션 추가 라이센스 확보 및 녹화 + Video Station 하드웨어 트랜스코딩 등과 같은 기능을 보조할 NAS가 필요해서 시놀로지 DS224+를 추가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DS224+는 2GB DDR4 메모리가 온보드 형태로 구성되어 있지만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 Synology Virtual Machine Manager나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메모리 업그레이드 후 DSM 반응 속도가 기존보다 2배 이상 빨라진 것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모리만 충분히 업그레이드하면 시놀로지 DS224+도 누구나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계획이라면 레이드1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시놀로지 DS224+와 같은 2베이 NAS보다는 레이드5, 레이드6과 같은 레이드 방식을 지원하는 4베이 NAS를 권장합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1. 찾던 정보인데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MB3.0과 LACP 장단점을 알수있을까요? NAS 사용목적은 VR(퀘스트3)NAS를 이용한 영상 시청입니다.

    • 영상시청이 주 목적이시라면 SMB3.0을 이용해 속도를 올리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LACP는 대역폭 증가 목적으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두명의 내부 사용자가 내 NAS를 이용하면 두 사용자에게 동일한 속도를 제공하기 위한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랜선 1개만 연결된 상태에서는 1Gbps의 대역폭을 500Mb, 500Mb 나누어서 쓰지만, 랜선 2개 연결 후 LACP 설정하면 1Gbps, 1Gbps를 각자 사용하는 것 입니다.)

  2.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정보 DS224+ 구매 세팅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램업그레이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문의드려봅니다.
    상기 정보와 동일한 램을 구하여 장착하였는데 저는 네트워크에서 나스가 인식되지 않고 있습니다.
    동일 램인데 인식을 위한 다른 조건이나 조작이 있을까요?

    • 저와 동일한 메모리를 구매하셨다면 별도 설정없이 메모리가 인식되어야 합니다.
      1) 메모리를 재대로 꽃았는지 재확인 해주세요.
      2) 메모리 접점을 지우개 등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