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4G LTE 라우터 사용기

작성일 :

이동통신 3사(SKT, KT, LG U+)에서 서비스 중인 유료 라우터와 유사하지만, 월 요금 없이 데이터 쉐어링 유심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4G LTE 라우터가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필자는 약 4년 전부터 4G LTE 라우터를 구매해서 사용 중이며 기대 이상으로 높은 편의성과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G LTE 라우터란?

4G LTE 라우터는 휴대폰과 동일한 4G LTE 이동통신망을 무선 또는 유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로서, 사용을 위해서는 4G LTE 요금제에 가입된 유심(USIM)이 필요합니다. 5G 요금제를 사용 중이라면 더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5G 라우터를 선택할 수 있지만, 4G LTE 라우터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4G LTE 라우터 활용 예시

4G LTE 라우터는 4G LTE 이동통신망을 연결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그림과 공사 현장, 농가, 자동차 등 유선 인터넷 설치가 어려운 장소는 물론, 유선 인터넷이 일시적으로 끊기는 경우 백업용 인터넷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특히, 4G LTE 라우터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자녀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공유할 때 겪는 배터리 소모와 발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4G LTE 라우터 선택

#1. LTE CAT 버전 및 지원 주파수 대역 확인

4G LTE 라우터 제품에 따라 지원하는 LTE CAT 버전(CAT 3, 4, 6 등)과 지원하는 4G LTE 주파수 대역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CAT 버전이 높고 다양한 4G LTE 주파수 대역을 지원할수록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를 고려해 CAT 4 버전(다운로드 150Mbps, 업로드 50Mbps)과 Band 1, 3를 지원하는 라우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더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상위 CAT 버전과 더 많은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참고로 국내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는 Band 1, Band 3(메인), Band 5, Band 7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 중 Band 3가 주요 주파수 대역이므로 나머지 보조 대역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 제품의 형태

4G LTE 라우터는 배터리 내장형(왼쪽), USB 스틱형(가운데)과 본체형(오른쪽)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자동차에서 사용하기 위해 배터리가 없는 USB 스틱형과 본체형 4G LTE 라우터를 구매해 사용하고 있으며 정말 가끔씩 USB 스틱형 4G LTE 라우터를 보조 배터리에 연결해 외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유선 LAN 지원 여부 및 와이파이 규격 확인

4G LTE 라우터는 제품에 따라 유선 LAN 포트 지원 여부와 와이파이 규격(와이파이 4, 5, 6 등)이 다르므로, 사용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백업 인터넷 구축 용도가 아니라면 유선 LAN 포트는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되고, 4G LTE 라우터의 최대 연결 속도를 고려하면 와이파이 4(802.11n)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접속 기기가 많거나 속도 여유를 확보하고 싶다면 와이파이 6 지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G LTE 라우터 구매 후 준비 사항

#1. 4G LTE 라우터에 사용할 유심(USIM) 종류 확인

4G LTE 라우터는 제품에 따라 사용하는 유심(USM)의 종류(일반, 마이크로, 나노)가 다르므로, 라우터에서 지원하는 유심을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유심(USIM) 크기가 맞지 않을 때 유심(USIM) 어댑터를 사용해 작은 유심을 큰 슬롯에 맞추거나, 반대로 유심(USIM) 커터를 이용해 큰 유심을 작은 규격으로 잘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심(USIM) 커터는 칩 손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통신사 대리점이나 판매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2. 4G LTE 라우터에서 사용할 요금제 선택

알리에서 구매한 4G LTE 라우터에는 라우터 전용 요금제가 아닌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나, 데이터 용량이 넉넉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4G LTE 요금제를 사용 중이고 데이터 쉐어링이 2대까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를 이용해 4G LTE 라우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G LTE 라우터 사용하기

#1. 4G LTE 라우터에 유심 장착 후 와이파이 접속

앞서 준비한 유심(USIM)을 4G LTE 라우터에 장착한 후 전원을 켜면, 본체 또는 사용 설명서에 안내된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와이파이 접속 정보가 본체 또는 사용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와이파이 검색 시 새로운 와이파이 이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상품 설명이나 리뷰를 참고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시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관리자 페이지 접속

4G LTE 라우터의 와이파이에 연결한 후 본체 또는 사용 설명서에 안내된 관리자 페이지 접속 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이용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관리자 페이지 접속 정보가 본체 또는 사용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지 않거나, 다른 경우에는 상품 설명이나 리뷰를 참고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시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리자 페이지에서 APN 설정하기

구분SKT 4G LTEKT 4G LTELG U+ 4G LTE
APNlte.sktelecom.comlte.ktfwing.cominternet.lguplus.co.kr
MCC450450450
MNC050806
MMSChttp://omms.nate.com:9082/oma_mmshttp://mmsc.ktfwing.com:9082http://omammsc.uplus.co.kr:9084
MMS 프록시lteoma.nate.com
MMS 포트909390939084

4G LTE 라우터가 4G LTE 이동통신망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동통신사의 APN을 설정하지 않으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4G LTE 라우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 APN을 수동으로 설정하는 과정을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4G LTE 라우터는 전화 및 문자 수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APN, MCC, MNC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지만, 나중을 대비해 전체 APN 정보를 소개합니다.

4G LTE 라우터의 와이파이 속도 측정

구분4G LTE
다운로드 속도
4G LTE
업로드 속도
4G LTE 라우터
다운로드 속도
4G LTE 라우터
업로드 속도
지하 주차장 2층12.3Mbps16.2Mbps5.1Mbps6.2Mbps
지하 추자창 1층14.2Mbps13.9Mbps7.7Mbps7.2Mbps
지상 A 장소22.0Mbps11.1Mbps10.1Mbps12.8Mbps
지상 B 장소28.6Mbps14.1Mbps15.2Mbps18.2Mbps

필자가 사용중인 아이폰16 프로의 4G LTE와 4G LTE 라우터에 와이파이로 연결한 상태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비교해보면, 분명 일정 수준의 속도 저하는 발생하지만 일반적인 웹서핑은 물론, 넷플릭스 ・ 디즈니+ ・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무리 없이 재생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참고로 필자가 거주하는 지역은 KT LTE 신호 품질이 다소 낮은 지역임을 감안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4G LTE 라우터는 충분히 만족스러워

4G LTE 라우터는 고가의 4G LTE 라우터 전용 요금제가 아닌 데이터 쉐어링 유심(USIM)이나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설치나 고정 회선 없이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또한 4G LTE 이동통신망을 연결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사 현장, 농가, 자동차 등 유선 인터넷 설치가 어려운 장소에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약 4년 넘게 4G LTE 라우터를 구매해 가정용 백업 인터넷과 자동차 와이파이용으로 사용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한국의 인터넷 회선이 안정적이었고 4G LTE 라우터의 특성상 포트 포워드가 불가능해 현재는 가정용 백업 인터넷으로 사용하던 4G LTE 라우터는 철수하고 자동차 와이파이용으로만 사용 중인데 자동차에서 스마트폰 테더링을 따로 활성화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만으로도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G LTE 라우터를 1만 원 이내의 가격(알리 익스프레스, 타오바오 등)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4G LTE 라우터를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 정도의 가성비라면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도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다면, 4G LTE 라우터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