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시놀로지, 2.5G USB 이더넷 어댑터 사용기

작성일 :

PCIe 슬롯이 없는 시놀로지 제품군은 2.5G USB 이더넷 어댑터 또는 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이용해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가 사용 중인 시놀로지 DS224+는 6TB 용량을 가진 WD 퍼플 하드디스크(175MB/s)를 레이드1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2.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사용하였지만, 하드디스크를 레이드 0으로 사용 중이거나, 500MB/s 속도를 가진 SSD를 사용 중이라면 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에 호환되는 2.5G USB 이더넷 어댑터

#1. 호환되는 2.5G, 5G USB 이더넷 어댑터

시놀로지에 호환되는 2.5G USB 이더넷 어댑터는 Realtek R8156, R8156B, R8156BG 칩셋을 사용하는 2.5G USB 이더넷 어댑터 제품군이며, 5G USB 이더넷 어댑터는 Aquantia AQC111U 칩셋을 사용하는 5G USB 이더넷 어댑터 제품군입니다. 참고로 사용 중인 시놀로지 모델의 USB 포트가 USB 3.0~USB 3.2(5Gbps)를 지원하는지 확인 후 구매하세요.

#2. 필자가 구매한 2.5G USB 이더넷 어댑터

필자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2.5G USB 이더넷 어댑터 중 가장 저렴한 제품과 국내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ipTIME U25G-C를 구매하였습니다. 참고로 지원하는 USB 이더넷 어댑터 종류는 Supported RTL8156(2.5Gbps) based devices(새창), Supported AQC111U(5.0Gbps) based devices(새창)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나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 다수입니다.

시놀로지에 USB 이더넷 어댑터 드라이버 설치

#1. 시놀로지용 USB 이더넷 어댑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시놀로지는 USB 이더넷 어댑터를 공식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Github의 bb-qq님이 배포하고 계시는 USB 이더넷 어댑터 드라이버를 별도로 내려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사용 중인 시놀로지 모델에 따라 내려받아야 하는 드라이버가 다르므로 시놀로지 업데이트 다운로드 페이지(새창)를 통해 apollolake, avoton, braswell, broadwell, broadwellnk, bromolow 등을 확인한 후 내려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 패키지센터에서 패키지 수동 설치

sudo install -m 4755 -o root -D /var/packages/r8152/target/r8152/spk_su /opt/sbin/spk_su

DSM 패키지 센터에서 앞서 내려받은 이더넷 어댑터 드라이버를 수동 설치합니다. 참고로 DSM 7.x 이후 운영체제는 SSH에서 회색 상자에 기재한 명령어를 입력해야만 패키지 설치가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USB 이더넷 어댑터 인식 확인

시놀로지 장치에 USB 이더넷 어댑터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였다면 DSM 제어판 → 정보 센터에서 USB 이더넷 어댑터 인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2개의 2.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설치하였기 때문에 첨부 사진과 같이 2개의 USB 장치가 표시됩니다.

2.5G USB 이더넷 어댑터 iperf3 테스트

필자는 원활한 파일 공유를 위해 USB 허브에 USB 2.5G 이더넷 어댑터 2개를 연결해 LACP를 구성하고 사용 중이며, Iperf3 속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약 2.2G~2.35G로 2.5G에 근접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하드디스크 및 레이드1 구성으로 인해 약 1.3~1.5G가 측정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레이드 0으로 사용 중이거나, 500MB/s 속도를 가진 SSD를 사용 중이었다면 Iperf3 속도 테스트 진행한 것과 유사한 속도를 보여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5G USB 이더넷 어댑터의 LACP 구성

필자는 2.5G USB 이더넷 어댑터 2개를 연결해 LACP를 구성하였으며 NAS 재부팅 후 설정값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있어 필자는 DSM 작업 스케줄러를 활용해 부팅 후 Bond를 구성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단, 이 방법은 일부 네트워크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어 블로그를 통해 내용을 공유하지 않으며 완벽한 구성 값이 확인되면 블로그를 통해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2.5G USB 이더넷 어댑터 사용 후기

필자가 사용 중인 시놀로지 DS224+에 2.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연결해 사용한 지 어느덧 4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놀로지에서 공식 배포하는 패키지가 아니다 보니 모든 기능이 완벽하게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실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2.5G USB 이더넷 어댑터의 대다수가 높은 발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시놀로지 DS224+의 후면 팬 부분에 놓아두고 사용 중인데 이번 여름을 무사히 잘 버틸지 걱정됩니다. 필자는 2.5G USB 이더넷 어댑터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고, 기본 1G 이더넷은 CSM, 서베일런스 스테이션, UPS 상태 공유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