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1 Preview를 소개합니다.

작성일 :

지금까지 비공식 형태로 존재하던 Windows 8.1(원도우 8.1)의 Preview 버전이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Windows 8(원도우 8) 운영체제의 업데이트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는 Windows 8.1(원도우 8.1)은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 Windows 8.1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Windows 8.1(원도우 8.1) 운영체제는 Windows 8(원도우 8) 운영체제의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ISO 이미지 형식으로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2GB를 넘어서는 대용량이므로 유선 네트워크 및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하며, LTE 및 3G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 과도한 요금이 청구될 수 있음으로 이점 유념하여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더불어, ISO 이미지 형식을 내려받은 경우 NTTX3-RV7VB-T7X7F-WQYYY-9Y92F를 입력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이 부활했습니다.

Windows 8(원도우 8)에서 갑작스럽게 종적을 감춰버렸던 시작 버튼이 Windows 8.1(원도우 8.1)에서 부활하였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왼쪽의 스크린 캡처와 같이 이전 방식의 메트로 UI가 보이며, 작업 표시줄 및 탐색 속성에서 ‘시작 화면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앱 보기 표시’를 선택한 경우에는 오른쪽의 스크린 캡처와 같이 전체화면으로 PC에 설치된 앱과 프로그램을 표시합니다.

메트로 UI에 바탕화면과 같은 배경화면이 적용됩니다.

이전의 메트로UI는 Windows PC 설정을 통해서 지정된 배경화면만 설정할 수 있었지만, Windows 8.1(원도우 8.1)에서는 바탕화면과 같은 배경화면이 반투명 형태로 적용되어 더욱더 깔끔하게 단순한 모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 UI에서 보이는 앱의 크기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하세요!

이전 버전인 Windows 8(원도우 8)의 메트로 UI에서는 데스크톱/메일과 같이 큰 아이콘과 일반 아이콘 형태로 제공되었지만, 새로운 버전인 Windows 8.1(원도우 8.1)의 메트로 UI에서는 큰 아이콘과 일반 아이콘은 물론이고, 날씨와 같이 넓은 형태와 피플, 사진, 비디오와 같이 작은 아이콘 형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아이콘 형태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편리해진 Windows 스토어가 제공됩니다.

Windows 8(원도우 8)의 Windows 스토어는 단순히 카테고리 형식으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었지만, 새로운 Windows 8.1(원도우 8.1)의 Windows 스토어는 직관적인 구성을 하여 사용자가 앱을 선택할 때 더욱 편해졌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새로워진 Windows 스토어의 디자인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의 새 버전이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Windows 8.1(원도우 8.1)에는 새로운 Internet Explorer 11이 적용되어 이전 버전에 비해서 향상된 인터넷 브라우징이 가능해졌습니다. 새로운 Internet Explorer는 보안성이 향상되었지만, 디자인 부분에서는 이전 버전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알툴바, 네이버 툴바 등과 같은 편의 기능을 Internet Explorer 11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인터넷 옵션의 고급 탭에서 향상된 보호 모드의 사용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셔야 합니다. 필자가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게시판/블로그의 글쓰기 중 IME의 적용이 불규칙적으로 되지 않아서 입력이 제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식 버전에서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하기 편리해진 컴퓨터 메뉴

이전 버전의 Windows 8(원도우 8)에서는 단순히 컴퓨터 메뉴는 다른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지만, Windows 8.1(원도우 8.1)에서는 컴퓨터의 이름이 내 PC로 변경되었으며 다른 드라이브를 보여주는 용도 외에도 많은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다운로드, 동영상, 문서, 바탕 화면, 사진, 음악 폴더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Windows 8.1(원도우 8.1)에는 음식 레시피를 관리할 수 있는 Food & Drink를 비롯하여 건강관리 앱인 Health & Fitness, Help & Tip, 녹음기, 계산기, 스캔, 알람, 읽기 목록의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필자의 같이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 설치하여 Windows 8.1(원도우 8.1)을 사용할 때는 큰 의미가 없는 앱들이지만, 아티브 스마트PC와 같은 태블릿PC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Help & Tip 앱은 아직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며, 스캔 앱의 경우에는 필자에게 스캐너가 없어서 이 기능을 확인해볼 수 없었습니다.

더욱 향상된 기본 검색기능을 사용해보세요!

Windows 8(원도우 8)의 검색기능은 단순히 컴퓨터에 있는 자료만 검색할 수 있었다면, Windows 8.1(원도우 8.1)의 검색기능은 컴퓨터에 있는 자료 외에도 인터넷(Bing)에 게시되어 있는 다양한 자료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해당 검색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첨부된 스크린 캡처와 같이 웹사이트 미리 보기를 출력하여 더욱 확실한 검색 결과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단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검색기능은 사용자 지정이 되지 않아서, Bing 홈페이지를 통한 검색 결과만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시작 버튼에 시스템 종료가 다시 생겼습니다!

이전 버전인 Windows 8(원도우 8)은 시스템을 종료하기 위해서 단축 아이콘을 필수로 할 정도로 불편했지만, 새로운 Windows 8.1(원도우 8.1)은 시작 버튼에서 우클릭하여 시스템 종료, 절전, 다시 시작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종료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지라 큰 불편함이 없었지만, 다른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