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Windows 7 저사양 넷북 사용기

작성일 :

올해 출시 예정인 Windows 7 운영체제가 Windows XP 운영체제만큼 가볍다는 소식을 듣고 Windows 7 한국어 베타 버전(빌드 7127)을 직접 설치해 사용해보았습니다. 참고로, Windows 7 한국어 베타 버전은 Windows 7 홈페이지(새창)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을 설치한 넷북 사양

필자가 사용 중인 웹머신즈 팬텀 아이버디 넷북(새창)은 Intel® Atom N270 1.60Ghz와 2GB 메모리를 사용하는 저사양 넷북입니다. 참고로, Intelⓡ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된 점수이기 때문에 차후 출시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점수에 변화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Windows 7을 설치하다!

Windows 7 설치방법Windows 7 사용기Windows 7 트윅방법

필자가 과거에 첨부한 동영상이 다음팟 서비스 종료로 인해 재생할 수 없게 되어 2009년 05월 03일 3편으로 나누어 작성한 Windows 7 설치기 포스트로 대체합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Windows 7을 넷북에서 사용해보니…

필자가 이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한 웹머신즈 팬텀 아이버디 넷북(새창)에 필요한 Intel® 그래픽 드라이버가 아직 배포되지 않아 WDDM 드라이버를 사용하였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CPU 및 메모리의 사용량은 안정되었습니다.

Windows Vista 운영체제를 설치해 사용할 때는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상승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Windows 7 운영체제는 Windows XP 운영체제만큼 CPU 사용량은 안정화되었지만 많은 프로세서로 인해 메모리 사용량은 다소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2GB 메모리의 절반 수준인 900MB를 이미 Windows 운영체제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하드웨어 드라이버는 아직입니다.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Windows 7 베타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배포하기 전이기 때문에 드라이버 테스트를 해볼 수 없었습니다. 물론, Plug&Play 기능과 Windows Update를 통해 기본 드라이버가 모두 설치되었지만,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드라이버만큼 안정적으로 동작하지는 않았습니다.

#3.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는 여전합니다.

항상 새 운영체제가 출시될 때마다 겪고 있는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는 이미 Windows Vista 운영체제에서 대부분 해결이 되었지만, 일부 소프트웨어는 Windows 7 운영체제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로, 소프트웨어 호환성 모드 기능을 이용하면 일부 해결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