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580)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714)
    유용한 정보<컴퓨터> (670)
    유용한 정보<기타> (47)

Windows 7을 넷북에 설치해보았습니다.

 * 이 포스트는 2013년 01월 09일 내용을 전체적으로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넷북의 특성상 Windows Vista도 힘겹게 돌아가는 필자의 웹머신즈 팬텀 아이버디 넷북(새창)에 확실히 빨라졌다는 Windows 7 한국어 베타버젼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의 내용은 2009년 05월 03일 작성한 포스트의 외부링크로 대체되어 있으니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Windows 7을 설치한 넷북의 사양

 최근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넷북이 그렇듯이, 필자가 사용중인 넷북도 다른 넷북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CPU는 Intel® Atom N270 1.60Ghz를 사용하고 있고, 메모리는 2GB, 그래픽은 Intel® GMA94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s 7의 점수측정에서는 2.0의 참혹한 점수를 받았지만 실질적인 사용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아직, Intel® GMA945의 Windows 7 드라이버가 배포되지 않은 상태에서 점수측정이 된 것이기 때문에 차후 드라이버 패키지를 모두 설치한 후에는 점수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 7을 설치하다 시리즈 포스트

 필자가 과거에 첨부했던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아서 필자가 2009년 05월 03일 작성한 포스트로 링크를 삽입하였습니다.
 필자가 과거에 첨부햇던 동영상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확실히 보장합니다.


Windows 7을 넷북에서 사용해보니...

 우선, 필자가 이 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서 넷북에 설치한 Windows 7 Beta 7127은 개발단계의 Windows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Windows 7에서 사용가능한 드라이버를 배포하지 않아서, Windows7의 Plug&Play로 설치된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설치 후 CPU 및 메모리의 사용량이 상당한 관건이었습니다. Windows Vista를 설치하여 사용할때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CPU 및 메모리의 사용량이 증가되었지만, Windows 7에서는 Windows XP보다 CPU의 수치는 안정되었지만, 메모리의 사용량은 다소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2GB의 메모리의 절반가까이 되는 용량을 이미 Windows에서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하드웨어 드라이버의 경우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베타버젼에서 사용이 가능한 드라이버를 배포하기 이전이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도 없었습니다. 물론, Plug&Play로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인식되었지만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드라이버만큼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항상 새 운영체제가 출시될때마다 겪고 있는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는 이미 Windows Vista에서 해결이 되었지만 일부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Windows 7에 적용시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소프트웨어 호환성 모드로 해결했지만, 역시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렇지만, Windows 7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충분히 선택의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개선된 작업표시줄의 미리보기화면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고, 바탕화면 메모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모니터의 바탕화면을 포스트잇으로 꾸밀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향상된 기능을 다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Windows 7은 Windows Vista와 같이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를 안고 있고, 새로운 버젼의 익스플로러의 적용으로 인하여 인터넷 뱅킹등에 당분간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과거에 Windows Vista 인터넷뱅킹 사용문제로 많은 곤욕을 치룬적이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필자가 사용중인 은행에서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고 해결할 의지도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성공할 것 같습니다. Windows 7은 Windows Vista의 무거움을 해결하였고, 메모리의 사용량을 제외한다면 모든면에서 Windows XP, Windows Vista보다 우수했습니다. 필자는 넷북뿐만 아니라 메인컴퓨터로 사용중인 노트북에도 Windows 7 Beta를 설치하였습니다.

의견을 남겨 주세요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