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는 2014년 03월 11일 소비자에게 배포할 예정이었던 Windows 8.1 Update1을 2014년 04월 01일로 연기하여 공개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Windows 8.1 Update1은 이미 WZOR에 의하여 최종 버전(RTM)이 유출되어 일반 소비자도 이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다운로드받아 Windows 8.1 Update1을 미리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8.1 Update1
2014년 04월 01일 소비자에게 배포될 예정인 Windows 8.1 Update1은 키보드와 마우스 경험 향상을 위한 변경 사항과 윈도우 8 스타일 앱들을 위한 새로운 타이틀 바 추가, 마우스로 앱들을 닫고 최소화하거나 빠르게 실행할 수 있으며, 라이브 타일을 우클릭하면 리사이즈와 언 핀 등의 옵션이 포함된 메뉴 제공, 윈도우 8.1 시작 스크린에 검색 버튼과 셧다운 옵션 지원, PC 설정 부분에 컨트롤 패널 링크 추가를 비롯한 데스크톱 수정 제공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Windows 8.1 Update1 다운로드
이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8.1 Update1은 지난 2014년 04월 03일 MSDN에 공개된 업데이트 이미지 파일을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Google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업데이트는 RT, x86, x64용으로 나누어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적합한 운영체제가 아니거나 설치대상 Windows가 아닌 경우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더불어, 설치 방법에 대한 사항은 이미지 파일에 첨부된 문서(영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식 버전 배포가 시작되어 Google Drive를 이용한 공유를 중단합니다)
Windows 8.1 Update1 스크린샷
아래에 첨부된 스크린 캡처는 Windows 8.1 Update1의 변화사항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필자가 확인한 부분에 대해서만 글로 옮겨왔기 때문에 더 세부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점 유념하여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볼 때는 이렇게 알려진 변화 외에도 알려지지 않은 변화가 더 있을 듯합니다.
#1. 시작화면 상단에 종료와 검색추가
과거의 Windows 8.1은 우측 상단에 이름과 프로필 이미지만 표시되었지만, Windows 8.1 Update1을 적용한 이후에는 오른쪽에 종료 아이콘과 검색 아이콘이 추가되어 사용하기 더욱더 편리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시스템을 종료하기 위해서 종료 버튼을 누르거나, 데스크톱 → 시작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시스템 종료를 선택해야 했던 번거로운 과정에 비하면 훨씬 간소화되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이 제공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앱을 이름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폴더 순 등으로 정렬되어 컴퓨터에 설치된 앱 또는 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려웠지만, 영어, 한글 자음 순으로 구분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복잡한 모든 앱 메뉴를 정리•정돈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이전에 사용하던 시작 메뉴만큼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3. 시작 앱의 각 항목에 우클릭 팝업메뉴 추가
기존의 Windows 8.1에서는 해당 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간단한 아이콘으로 설정을 도와주었지만, Windows 8.1 Update1 업데이트 이후에는 더 세부적으로 설정이 가능한 팝업메뉴가 바로 옆으로 나타나 마우스의 이동 빈도가 줄어들었습니다. 터치 사용자의 경우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터치스크린이 아닌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매우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작업표시줄에 실행 중인 앱 표시 가능
기존의 Windows 8.1에서는 실행 중인 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측 참 바를 사용해야 했지만, Windows 8.1 Update1 업데이트 이후에는 작업 표시줄에도 앱이 표시되기 때문에 실행 중인 앱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스크톱과 앱의 통합은 매우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5. Internet Explorer 11 업데이트
기존의 Windows 8.1은 Internet Explorer의 버전이 16476이었지만, Windows 8.1 Update1 업데이트 이후에는 16610으로 향상된 버전을 제공합니다. 전체적인 동작 속도는 동일하며, 필자가 사용했을 때 웹사이트 이동속도가 조금 더 빨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편차가 있을 수 있음으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