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유로이드 프로 사용기

작성일 :

☞ 이 포스트는 2023년 06월 28일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약 3~4년 전 무선 애플 카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 카링킷을 구매해 잘 사용하던 중 운전석에서 천장 모니터에 재생되는 동영상을 제어하고자 HDMI 기능이 있는 자동차용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장치는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국내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유로이드 프로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프로세서퀄컴 스냅드래곤 450운영체제안드로이드 10 Fake
(안드로이드 9)
메모리4GB DDR3GPS내장 GPS
저장소64GB 메모리HDMIHDMI 미러링 지원
지원통신LTE/3G, WiFi
블루투스 4.2, 블루투스 5.0
추가기능무선 애플 카플레이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분할 화면

필자가 구매한 유로이드 프로는 애플 카플레이 기능을 지원하는 순정 내비게이션(AVN)과 호환되며, HDMI 출력 기능을 통해 천장 모니터(또는 뒷좌석 모니터)로 셋톱박스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로이드 프로는 국내 CAR4PLAY를 통해 수입/판매되는 제품이며 CAR4PLAY 네이버 카페(새창)를 통해 새 펌웨어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HDMI 출력 기능

#1. 유로이드 프로 HDMI 출력

유로이드 프로는 miniHDMI 포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miniHDMI to HDMI 케이블 또는 miniHDMI 젠더와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천장 모니터(또는 뒷좌석 모니터)로 셋톱박스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miniHDMI to HDMI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다가 잦은 커넥터 파손으로 인해 miniHDMI 젠더와 HDMI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순정 내비게이션 해상도를 사용합니다.

필자는 기아자동차 5세대 와이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좌측 사진과 같이 전체 화면 모드로 사용하면 천장 모니터에서 상하 여백이 발생하기 때문에 필자는 우측 사진과 같이 분할 화면 모드로 사용 중입니다.

#3. 프레임 드랍 문제

천장모니터 프레임드랍 문제 (CAR4PLAY 네이버 카페 링크)(새창)

일부 자동차는 HDMI 출력 시 프레임 드랍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직도 명쾌한 해결책이 없는 상태입니다. 필자 기준에서는 최신 펌웨어보다 220115 펌웨어(새창)를 사용했을 때 HDMI 출력이 잘되는 것 같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LTE 무선 통신

유로이드 프로는 LTE 모뎀을 내장하고 있어 데이터 쉐어링으로 개통한 유심을 USIM 슬롯에 넣어주면 와이파이 연결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KT를 사용 중인데 USIM을 장치에 넣고 재부팅 하는 방법으로는 LTE 신호가 잡히지 않아 대리점에 방문하여 개통하였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무선 카플레이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유로이드 프로는 SpeedPlay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무선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링킷과 달리 순정 내비게이션 및 계기판 연동 기능(예:앨범아트, 곡명-아티스트 연동 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안드로이드 10 운영체제 탑재

#1. 안드로이드 10

유로이드 프로는 안드로이드 10 운영체제를 탑재해 Play 스토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화면에서는 안드로이드 10이라고 정상 표시되는데 시스템 정보를 표시하는 애플리케이션(AIDA64 등)에서는 안드로이드 9라고 표시되어 수입사에 문의한 결과 주요 시스템 파일을 안드로이드 10으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10이 맞다 하는데 아직도 어느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 접근성 설정이 저장되지 않음

유로이드 프로를 껐다 켜면 설정한 접근성 설정이 초기화되는 문제가 있는데 이 부분은 유로이드 프로 제조사에서 제어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입사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이 문제로 인해 MacroDroid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접근성 기능을 꼭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로이드 프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Wavve, Tving, Netflix 이용 가능

유로이드 프로는 Play 스토어를 통해 Wavve, Tving, Netflix 등의 OTT 서비스를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ving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전체 화면 재생이 불가능한 문제가 있는데 이 경우 개발자 모드에서 DPI를 600으로 변경하거나 팝업 플레이를 활용하면 전체 화면으로 재생됩니다.

#2. 쿠팡 플레이 사용 불가

일부 OTT 서비스는 ‘루팅 된 기기입니다.’라는 경고 메시지를 보여주고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문제는 중국에서 수입된 대다수의 셋톱박스, 올인원 내비게이션이 겪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해결책이 없는 상태입니다.

유로이드 프로, 1년 사용 후기

유로이드 프로를 구매해서 사용한 지 어느덧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1년 6개월간 사용하며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성능은..

유로이드 프로는 스냅드래곤 450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대비 성능이 많이 떨어지지만, 일반적인 OTT 애플리케이션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4K 고해상도 동영상은 재생이 불가능하고 1080P 60fps 동영상도 재생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무조건 최신 펌웨어가 좋은 것은 아니네요.

필자는 스마트기기에 가능한 최신 펌웨어를 적용하고 사용하는 편인데 최신 펌웨어의 경우 HDMI 출력 문제를 포함한 몇 가지 기능상 문제가 있어 구버전 펌웨어에서 업데이트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입사에서도 제조사에 문제점을 지속해 언급하는 듯 보이나 지금까지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너무 많습니다.

나는 루팅 하지 않았는데…

쿠팡 플레이를 포함한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루팅 된 기기로 감지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행히 많은 분이 이용하는 넷플릭스, Wavve, Tving, Youtube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모든 OTT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로이드 프로 추천합니다.

순수하게 천장 모니터(또는 뒷좌석 모니터)에 동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라면 유로이드 프로는 충분히 괜찮은 자동차용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입니다. 직구와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구매 포인트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1. 저도 유로이드프로 쓰는데 진짜 펌웨어가 별로에요.
    HDMI 아웃 문제도 그렇고 외부런처를 제한하는 건 정말 별로인 것 같은데 판매하는 곳에서 개선을 안해줌…
    이제 펌웨어 업데이트도 끝난거 같은데ㅠㅠ

    • 저랑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ㅠㅠ
      저도 HDMI 아웃 문제로 인해서 고통받는 중입니다.
      이게 잘 될때는 잘 되는데 안될때는 정말 안됩니다… 완전 복불복…

      • 저도 본문에 기재한 것과 같이 모니터 OUT 용도로 사용하려고 구매했는데 Video Quality를 5정도로 조정하시면 HDMI 끊김 현상없이 잘 될겁니다.
        제 유로이드 프로는 나름의 방법으로 튜닝(현재 진행형)을 했는데 향후 결과가 괜찮다면 글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해당 저항을 너무 많이 구매해서… 기회가 된다면 택배비 제외한 무료 튜닝도 고려중입니다.

    • 본문에도 기재해두었지만 신규 펌웨어는 정말 별로입니다. (신규 런처 제한 문제 포함)
      펌웨어 업데이트 지원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확인하지 못했지만, 신규 모델 판매를 위해 더 이상 기존 제품을 지원해주지 않을 확률이 높긴합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