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아몰레드폰 이동통신사별 차이점

작성일 :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로 출시된 아몰레드폰은 삼성 디스플레이의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는 점은 같지만, 이동통신사에 따라 제공되는 기능이 상이하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 포스트를 통해 이동통신사별 차이점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동통신사에 따른 하드웨어 차이

이동통신사SK텔레콤Olleh KTLG U+
모델명W850W8500W8550
GPS 기능사용가능사용가능미지원
내장 메모리400MB대400MB대200MB대
SIM 사용유무사용가능사용가능미지원

상단에 첨부한 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아몰레드폰이지만 이동통신사에 따라 내장 메모리, GPS 기능, 내장 메모리, SIM 사용 여부의 차이가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 U+는 2.5세대 이동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USIM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미지원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동통신사에 따른 소프트웨어 차이

이동통신사SK텔레콤Olleh KTLG U+
모델명W850W8500W8550
문자메시지SK 통합메시지함삼성 메시지함LG메시지함 + 삼성메시지함
MP3 재생기Melon Player 탑재삼성 뮤직 플레이어MusicON Player
내비게이션T-Map (유료/상용)K-Way (유료/상용)Google Maps (무료/오픈)
멀티포스트메모메시지,메모,음악,동영상메시지,메모,음악
멀티테스킹Y(HOME)Y(제한적인 멀티테스킹)Y(제한적인 멀티테스킹)

상단에 첨부한 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이동통신사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매우 다르며, 삼성전자에서 의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사용하는 곳은 KT가 유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KT는 휴대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너무 많이 훼손시킵니다.

이동통신사에 따른 기능 비교

#1. GPS 기능

SKT와 KT로 출시된 아몰레드폰은 GPS 기능을 지원해 T-Map, K-Way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LG U+는 GPS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동통신망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한 구글맵 기능만 지원합니다.

#2. 교통 카드 기능

USIM을 사용하는 SKT와 KT는 티머니 또는 캐시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교통 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5세대 망을 사용하는 LG U+는 USIM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교통 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문자메시지 및 MP3 플레이어

앞서 언급했듯이 삼성전자에서 의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사용하는 곳은 KT가 유일하고, 이동통신사 소프트웨어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가장 많이 훼손시킨 곳은 SKT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SKT의 통합메시지함(새창)은 정말 사라져야하는 암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