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애플은 모니터가 포함된 맥(아이맥, 맥북) 모델에는 HDMI 포트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므로 별매품인 USB-C to HDMI 어댑터, USB-C to HDMI 허브, USB-C to HDMI 케이블 등을 구매해야만 HDMI 포트를 통한 외장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합니다. 맥에 연결한 외장 디스플레이가 간헐적으로 문제를 일으킨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겪은 사례
필자는 별도 구매한 USB-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외장 디스플레이(LG24MP77SM)를 연결해 사용 중인데 맥북이 잠자기를 마친 후 간헐적으로 외장 디스플레이(LG 24MP77SM)가 대기 상태에서 깨어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해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SMC 재설정으로 문제해결
외장 디스플레이 출력이 잘 안 된다면 맥의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SMC(System Management Controller, 시스템 관리 도구)를 재설정하세요. SMC 재설정 방법은 모델마다 다르기 때문에 Mac에서 SMC(시스템 관리 콘트룰러)를 재설정하는 방법(새창)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연결 후 EDID 패치 실행
루트리스 끄고 켜는 방법(새창) / EDID 패치 방법(새창)
SMC 초기화 후 맥의 USB-C 포트에 USB-C to HDMI 어댑터/케이블을 연결하세요. 만약, SMC 초기화 이후에도 외장 디스플레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회색 박스에 첨부한 링크를 참고해 루트 리스 기능을 비활성화한 후 EDID 패치를 추가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