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스마트 홈, 통신 규격 비교

작성일 :

☞ 이 포스트는 2023년 08월 27일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스마트 홈 플랫폼을 선택한 후에는 우리 집에 적합한 스마트 홈 통신 규격(와이파이, Z-Wave, 지그비(Zigbee)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글은 스마트 홈 구축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와이파이, Z-Wave, 지그비(Zigbee) 통신 규격을 알아보기 쉽게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스마트 홈, 통신 규격 종류와 스펙

구분와이파이지그비(Zigbee)Z-Wave
작동주파수2.4GHz, 5GHz, 6GHz2.4GHz868MHz(유럽), 900~928MHz(미국), 2.4GHz(전 세계 표준)
커버리지넓음(1~100m)넓음(1~100m)넓음(1~100m)
주요용도인터넷 연결홈 네트워크홈 네트워크
소비전력높음낮음낮음
확장성보통좋음좋음

번거로운 배선 작업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 홈을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홈 통신 기술은 와이파이, Z-Wave, 지그비(Zigbee) 등으로 다양하며 각기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필자는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와이파이와 지그비(Zigbee)를 사용해 스마트 홈을 구축하였습니다.

스마트 홈, 통신 규격 비교

1. 장치나 센서를 연결하기 위한 장치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는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 공유기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게이트웨이를 추가 구매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Z-Wave나 지그비(Zigbee)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는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게이트웨이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2. 커버리지 확장

와이파이는 음영지역을 최소화하기 위해 AP를 추가 구매해 커버리지를 넓혀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Z-wave와 지그비(Zigbee)는 라우터 기능이 있는 유전원 장치(스마트 플러그, 전동 커튼, 벽 스위치 등)를 곳곳에 설치하면 커버리지가 자연스럽게 확장됩니다. 참고로 와이파이는 성능 좋은 AP를 사용하면 저출력을 사용하는 지그비(Zigbee)보다 커버리지가 좋고, 낮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Z-Wave도 장거리 및 장애물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3. 배터리 소모량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는 Z-wave나 지그비(Zigbee)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보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고, 반응 시간이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자의 짧은 경험상 배터리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무조건 Z-Wave나 지그비(Zigbee)를 추천합니다.

4. 클라우드와 로컬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장치는 대부분 장치 제조사 서버를 거치기 때문에 반응 속도가 느리지만, Z-wave나 지그비(Zigbee)를 사용하는 장치는 제조사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반응 속도가 빠릅니다. 참고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도 커스텀 펌웨어로 교체하고 사용하거나 Home Assistant의 커스텀 기능을 통해 로컬로 사용하면 Z-Wave나 지그비(Zigbee)보다 만족스러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와이파이와 지그비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약 2~3년 전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로 스마트 홈을 구축하였지만, 지난 1년 전부터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와 함께 지그비(Zigbee)를 사용하는 스마트 홈 장치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성비로 스마트 홈을 구축하고 싶다면 와이파이를 추천합니다.

스마트 홈을 구축할 때 가성비를 고려해서 구축해야 한다면, 지그비(Zigbee)보다 와이파이를 더 추천합니다. 스마트 홈 장치는 대부분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하게 되는데 지그비(Zigbee) 스마트 홈 장치보다 와이파이 스마트 홈 장치가 최대 25%까지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배터리로 구동하는 센서나 무선 버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와이파이 스마트 홈 장치도 최고의 장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괜찮습니다.

배터리로 구동하는 센서나 무선 버튼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지그비(Zigbee)를 추천합니다.

별도의 게이트웨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필자의 짧은 경험상 배터리로 구동하는 센서나 무선 버튼은 지그비(Zigbee)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반응 속도가 와이파이보다 빠르고 배터리 소모량도 와이파이 대비 훨씬 적기 때문에 배터리로 구동하는 센서나 무선 버튼에 최고의 만족도를 보여줍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필자는 가성비도 놓치고 싶지 않아서 와이파이와 지그비(Zigbee)를 함께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자 기호에 따라 한가지 통신 규격으로 스마트 홈을 구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통신 규격에 따라 용도가 다른 만큼 제공되는 편의성, 안정성 모두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고 새로운 통신 규격을 변경할 때 이중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포스트에서 언급한 내용 외 다른 블로거들의 정보를 참고해 나에게 적합한 통신 규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