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지금까지 지각판 내부에 위치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었지만, 지난달 경주 지역에서 여러 차례 지진&여진이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속∙정확해야 하는 국민안전처의 재난 문자가 늦어지는 일이 반복되자 네티즌이 직접 지진 관련 이상 상황을 전달하는 지진희 알림을 개발∙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진희 알림이란?
지진희 알림은 30초마다 디씨인사이드 지진희 갤러리(새창)를 검사해 1분 안에 20개 이상의 지진 관련 글이 올라오면 지진 관련 이상 상황으로 판단하고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지진 발생 사실을 가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특히, 지난달 21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3.5 여진을 예로 들면 지진희 알림은 지진 발생 1분 만에 지진 발생 사실을 전파했지만, 국민안전처의 재난 문자는 지진 발생 8분 후 지진 발생 사실을 전파하였습니다.
지진희 알림 사용방법
#1. 텔레그램 애플리케이션 설치
지진희 알림을 수신받기 위해서는 회색 박스에 첨부한 링크를 통해 사용 중인 디바이스 또는 PC에 텔레그램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참고로, 텔레그램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번거롭더라도 최초 1회 사용자 인증 절차를 진행해야만 텔레그램 메신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지진희 알림 채널 가입
https://telegram.me/jijinhee_noti
사용 중인 디바이스에 텔레그램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에는 상단 회색 박스에 첨부된 링크를 선택해 지진희 알림 채널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들어가기]를 눌러 지진희 알림 채널에 가입하지 않으면 알림을 받을 수 없으며, 향후 지진희 알림을 받고 싶지 않다면 [알림해제] 버튼을 눌러 지진희 알림 채널을 탈퇴할 수 있습니다.
지진희 알림 사용후기
지난 10월 10일 22시 59분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3.3 지진의 경우 지진희 알림은 22시 59분 즉시 알려주었지만, 기상청은 23시 02분 홈페이지를 통해 지진 발생 사실을 통보하였습니다. 참고로, 지진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한 건지 모르겠지만 국민안전처의 재난 문자는 오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