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가 지난달 29일 출시한 Windows 10 운영체제(새창)에 포함된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는 기존에 출시된 Internet Explorer와 비교했을 때 최대 4배 이상 빠르게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소비자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고, 필자 또한 며칠간 사용해보았지만, ActiveX(액티브X)의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거의 불가능하였고 Extensions(추가기능)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네이버, 다음도 Microsoft Edge를 지원하지 않는 것일까?
한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네이버와 다음도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와 같이 새로운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표시하고 있지만 [Microsoft Edge에서 계속하기]를 선택하여 경고를 무시하더라도 ActiveX를 필요로하는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와 같은 경고창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면 이곳(새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장 프로그램 기능이 없어서 사용하기 불편해…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는 아직 초기 버전이라서 그런지 아니면 차후 지원해줄 예정인지는 알 수 없지만, 구글 크롬과 같은 확장 프로그램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웹서핑 중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확장 프로그램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면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시면 분명히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는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글 크롬의 익스텐션(Extensions) 기능을 추가하는 페이지를 첨부한 것입니다.
원노트와 연동되는 웹 메모 기능
Windows 10 운영체제에 기본 앱으로 설치된 원노트와 연동하여 동작하는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의 웹 메모 기능은 원노트 앱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을 최고의 장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이지만 마우스를 사용하는 일반 데스크톱과 노트북보다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태블릿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이트 테마와 블랙 테마 기능
Microsoft Edge 웹브라우저는 다양한 테마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서 화이트 색상의 테마와 블랙 색상의 테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첨부한 스크린 캡처를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듯이 색상에 따른 테마가 적용되는 부분이 다소 한정적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