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트는 루팅을 하지 않고 작업관리자에 보이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숨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SK텔레콤을 제외한 Olleh KT와 LG U+로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하나같이 작업관리자(최근 사용한 앱)에 이동통신사의 애플리케이션이 바로가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쓸모없는 기능에 불과했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정보를 사용자님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적용하시기전에 아래의 사항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통신사에서 작업관리자(최근 사용한 앱)에 심어놓은 바로가기 아이콘의 예
필자가 사용중인 LG U+용 갤럭시노트3(N900L)의 작업관리자(최근 사용한 앱)에 이동통신사가 심어놓은 U+HDTV, U+Box, U+Navi LTE의 바로가기 아이콘입니다. 상기 애플리케이션은 경우에 따라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거나 대체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든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필자는 숨기기로 설정하였습니다. 참고로 U+Navi LTE는 아틀란, 김기사로 대체가 가능하고, U+Box는 드랍박스, 네이버N드라이브, 다음 클라우드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U+HDTV는 대체앱이 무궁무진하므로 생략합니다.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중이라면 숨길 수 없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정보는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루팅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관리자(최근 사용한 앱)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바로가기를 숨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바로가기로 보여지는 애플리케이션 중 사용중인 애플리케이션이 한가지라도 있는 경우에는 상기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바로가기 영역을 숨길 수 없으며 스마트폰에 따라서 완전하게 숨겨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점 유념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바로가기로 보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안함으로 바꾸어주세요.
환경설정의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신 후 사용안함으로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일부 스마트폰에은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안함으로 바꿀 수 없도록 해두어 루팅을 하지 않고는 숨길 수 없도록 한 곳도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를 했었지만 해당 바로가기로 보이는 애플리케이션 중 한가지라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루팅을 하지 않고서는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를 숨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바로가기가 사라진 작업관리자 화면
필자가 소개한 방법을 사용하여 LG U+용 갤럭시노트3의 작업관리자(최근 사용한 앱)에 바로가기를 완전하게 숨긴 모습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U+HDTV를 비롯한 애플리케이션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과감하게 사용안함으로 설정해도 부담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