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퇴근 후 호기심으로 아몰레드 번인 확인(새창)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번인현상을 확인해보니 필자의 갤럭시S4에 적용된 디스플레이에도 번인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었지만 좌우크롬에 많은 스크레치로 인하여 고민하던 중에 교체를 받게 되었습니다.
번인현상이란 무엇인가요?
PlayWares의 갤럭시S4 번인테스트 결과 (새창)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LCD 디스플레이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번인현상이 있습니다. 번인현상은 동일한 화면을 오래도록 보여줄 때 해당 유기소자가 열을 받아서 타버리는 현상이며, 번인현상 발생시 상단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오래도록 나타나있던 화면의 아이콘/그림이 그대로 남아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갤럭시S4에서는 다이아몬드 펜타일로 전환한 후 번인현상에 많이 강해졌다고 홍보했지만, PlayWares의 실험에서 16시간만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에서는 1차례에 한하여 스마트폰에 번인현상이 발생하면 디스플레이를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깨끗해진 필자의 갤럭시S4의 모습
필자가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S4는 디스플레이부에 부착된 크롬부분이 디스플레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디스플레이를 교환하게 되면 크롬부분도 함께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디스플레이를 교환했을 뿐인데 새 휴대폰을 구입한 것만큼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는 떨어뜨리지 말고 깨끗하게 사용해야겠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에서 수리 후 제공하는 쿠폰을 사용하시면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액정보호지 부착서비스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