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트는 DIR-655(A3)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지만, DIR-615, DIR-655(B)등의 모델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지난 2008년초에 구입한 D-Link社의 DIR-655 유무선공유기는 이상하게 갤럭시S4, 갤럭시S4 LTE-A, 옵티머스G Pro등과 같은 최신 단말기들이 DIR-655 유무선공유기로 구성한 무선AP를 사용하는 경우 몇분이 지나지 않아서 장치에서 무선AP에서 받는 인터넷 신호를 튕겨내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른 무선AP의 신호는 이상없이 잘 받아오는 갤럭시S4
상단에 첨부한 사진을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듯이, 비슷한 시기에 구입한 iptime社의 802.11n 유무선공유기를 갤럭시S4와 연결했을 대는 인터넷 신호를 이상없이 잘 받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필자는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라 필자가 사용중인 유무선 공유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해당 유무선공유기의 설정을 802.11g Only로 설정하시면 인터넷 튕김 현상은 방지할 수 있으나, 문제가 없는 다른 장치에서도 802.11g 속도로만 사용해야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D-Link社에서 알려준 방법을 시도해보니…
DIR-615 B2버전 갤럭시S4와 연결불안 해결방법.(DIR-655)
디링크 고객지원 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첨부된 사진과 같이 WMM 설정, Short GI의 체크표시를 해제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유했으나, 필자가 사용중인 DIR-655 유무선공유기의 경우에는 해당 설정이후 스마트폰을 포함하여 노트북등의 와이파이 장치에서 해당 AP에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결론은 디링크 고객지원 센터에서 알려준 방법은 필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랜시간끝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오래동안 DIR-655 유무선공유기의 설정을 만져보다가 우연히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Wireless Settings(무선 설정)의 Auto Channel Scan(자동 채널 스캔)이 문제가 되었던 것 입니다. Enable Auto Channel Scan(자동 채널 스캔 설정)의 체크를 해제하시면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Wireless Channel(무선 채널)이 활성화됩니다. 이곳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최적값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지역마다 편차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사용해보신 후 가장 안정적인 것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친해진 갤럭시S4와 DIR-655 유무선공유기
갤럭시S4를 구입한 이후부터 D-Link社의 DIR-655 유무선 공유기와 삼성 갤럭시S4의 무선 네트워크 인터넷 튕김문제로 인해서 사이가 많이 좋지 않았지만, 오늘부터 다시 친하게 지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고가의 요금제가 아닌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차례 노력한 끝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답변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