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용중인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하여 3-4년정도는 더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 컴퓨터를 주로 포토샵, 인터넷, 동영상, 음악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PU 또는 SSD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솔직히, 두 제품을 모두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필자의 주머니 사정상 두 제품 모두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CPU와 HDD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의 디스크 드라이브와 프로세서는 첨부 사진과 같습니다.
구매할 당시에 최고 등급의 노트북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수준의 게임도 가능한 노트북이었는데 세월이 무섭네요.
새로 구입하려고 하는 CPU와 SSD
#1. 쿼드코어 CPU Q9100
필자가 옥션에서 발견한 노트북용 쿼드코어 CPU입니다.
지금 사용중인 Core2duo P8600보다 클럭은 약 0.20Ghz정도가 부족하지만, 12MB의 L2캐시를 사용하고, 4개의 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토샵 사용시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높은 가격입니다. TDP와 L3캐시를 제외한다면 성능은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i5시리즈와 흡사한 수준입니다.
#2. OCZ Agility3 Series SSD 60GB
필자가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OCZ의 60GB용량을 갖고 있는 SSD입니다.
다나와에서 삼성전자의 SSD도 봤지만 SSD의 경우에는 OCZ의 제품이 괜찮다는 평가가 상당히 많아서 OCZ 제품으로 알아봤습니다. 멀티부스트만 추가로 구입하여 현재 사용중인 하드디스크를 임시파일 저장, 다운로드 파일 저장 용도로 사용하면 부족함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