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폴리스 등의 IT 언론매체들은 최근 출시된 삼성 갤럭시노트5의 S펜을 반대 방향으로 넣는 경우 단말기와 전용 펜이 함께 파손되는 치명적인 설계결함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포스트는 S펜 설계결함 문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하고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드리기 위한 사진과 동영상을 함께 제공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5, S펜 설계결함이란?
지난 20일 출시된 삼성 갤럭시노트5는 S펜을 반대 방향으로 넣을 수 없었던 이전 모델과 다르게 S펜을 반대 방향으로 쉽게 넣을 수 있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S펜을 반대 방향으로 깊게 넣은 상태에서 강제로 S펜을 빼내려고 하면 단말기에 내장된 S펜 감지 센서와 걸쇠가 망가져 S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때에 따라서 S펜도 함께 망가질 수 있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폴리스의 실험 영상은 이곳(새창)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5, S펜 설계결함이 맞는 것일까?
루리웹의 booom님이 작성한 글(새창)에 첨부된 사진과 글을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듯이 삼성 갤럭시노트5는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S펜을 넣을 때 정확한 수평(좌측 사진)과 각도(우측 사진)를 유지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단말기에 S펜을 삽입할 수 없기 때문에 설계결함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삼성전자에서 휴대폰을 설계할 때 사용자가 실수로 S펜을 반대 방향으로 넣을 수 있다는 점과 자녀가 호기심으로 S펜을 반대 방향으로 넣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면 실수 또는 호기심으로 S펜을 반대 방향으로 삽입하여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전자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라는 대응은 아쉬워…
삼성전자도 S펜 설계결함 문제로 인한 논쟁이 계속되자 보도자료를 통해 사용설명서에 ‘S펜을 거꾸로 끼우면 빠지지 않고 S펜과 단말기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경고 문구를 기재하였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방식의 삼성전자 대응은 소비자가 대접받는다고 느끼기보다는 소비자가 삼성전자의 제품 성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매우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