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지난 8일 공개된 배타 펌웨어(ML4)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부터 갤럭시 베타 프로그램을 신청한 갤럭시노트5(SM-N920S/K/L) 사용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UX를 미리 사용해보고 문제점을 피드백 할 수 있는 베타 펌웨어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베타 펌웨어의 특성상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이용에는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베타 펌웨어 신청 방법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Samsung Member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갤럭시 베타 프로그램을 신청한 사용자에게 OTA를 통해 베타 펌웨어를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더불어, 베타 펌웨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Samsung Members 애플리케이션의 베타 펌웨어 문의하기 메뉴를 통해 신고 또는 제안할 수 있습니다.
개선된 터치위즈 사용환경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이전보다 개선된 터치위즈 사용환경을 소비자에게 제공합니다. 홈 화면은 아이콘의 형태와 컬러를 심플하게 개선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앱 목록 상단에 검색창이 추가되어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앱 숨기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는데 삼성전자에서는 추가해 줄 생각을 안 하네요.
개선된 상단바 사용환경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심플하게 변경된 상단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와 손전등 밝기 조절, 블루 라이트 등의 부가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용 편의성은 향상되었지만, 퀵패널 좌우드레그와 같은 편의 기능이 제거되어 접근성은 이전보다 안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베타 펌웨어의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에 따라 블루라이트 또는 프라이빗 모드 아이콘이 퀵패널에 랜덤으로 배치됩니다.
개선된 설정 화면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심플하게 변경된 설정 화면을 제공하여 여러 설정을 한 화면에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설정 화면 내 유사 설정을 손쉽게 찾아갈 수 있는 ‘다른 기능을 찾고 있나요?’를 표시해 접근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개선된 설정 화면은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수 있지만, 필자가 보는 관점에서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선된 기본 앱
#1. 전화, 연락처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의 전화 앱은 자동통화녹음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Automatic CallRecorder와 같은 자동 통화녹음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손쉬운 통화녹음이 가능해졌고, 연락처 앱은 상대방 연락처 선택 시 통화/메시지/영상통화/상세정보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 삼성 클라우드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에 적용된 삼성 클라우드 기능은 소비자에게 개선된 동기화 및 백업을 제공합니다. 동기화 기능은 특정 기능만 와이파이에서 동기화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백업 및 복원 기능은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최대 5GB까지 사진, 음악, 문서, 앱 등을 삼성 클라우드에 백업하고 필요할 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앱+데이터 백업 기능은 정상 동작하지 않는 듯합니다.
#3. 블루라이트 필터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 필터(새창)와 같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만 이용할 수 있었던 블루라이트 필터(Bluelight Filter)를 기본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처럼 블루라이트 필터(Bluelight Filter)에 관한 설정변경은 다양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사용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4. 인터넷 확장기능 (QR코드 + 비디오)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에서 새롭게 개선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확장 기능을 통해 비디오 어시스턴트와 QR 코드 리더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디오 어시스턴트 기능은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재생 중인 동영상을 팝업 플레이어 또는 360도 보기 할 수 있도록 해주며, QR 코드 리더기는 QR코드 및 바코드를 후면 카메라로 인식시키는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은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홈버튼이 주소창으로 옮겨지고 북마크 추가 버튼이 생겼는데 이 두 개의 위치를 변경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5.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심플하게 변경된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메시지 검색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문자 메시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메시지 읽기 화면의 메뉴 버튼을 통해 알림 여부 및 맨 위에 고정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6. 노트 애플리케이션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S노트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추가해 키보드 및 S펜 입력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참고로, 삼성 클라우드에 문서를 동기화하는 기능은 물론이고, 휴지통 기능을 제공해 삭제한 노트 문서를 손쉬운 방법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애플리케이션
삼성 갤럭시노트5 베타 펌웨어는 기존보다 심플하게 개선된 갤러리, 이메일, 뮤직, 알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①갤러리는 셀프샷만 따로 보여주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삼성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을 사용해 디바이스에 저장된 사진을 손쉽게 동기화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②뮤직은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이전 모델과 같지만, 잠금화면에서 우측 스크린 캡처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도록 개선되어 음악 재생/일시 중지/곡 전환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③알람도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개선되어 손쉬운 알람 설정이 가능해졌고, ④이메일은 종전보다 안정된 것 같아 매우 만족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