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의 고화질 후면 카메라를 내장하고 다양한 사진 효과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한층 더 높였지만, 음식/물건/꽃등과 같은 가까운 물체의 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접사기능은 디지털줌의 특성상 열화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하면 구독자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접사가 가능한가요?
삼성 갤럭시S4 줌과 같이 광학줌을 탑재한 일부 스마트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삼성 갤럭시노트4, 갤럭시S5, LG G3, G2 등)은 고화질 후면 카메라를 내장하고 있으나 스마트폰의 두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디지털줌을 사용하여 촬영대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광학줌을 탑재한 일부 스마트폰(또는 디지털카메라)에 비해서 사진 화질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접사 사진 촬영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접사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돋보기 애플리케이션(권장)을 이용하여 디지털줌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진으로 남길 대상에서 볼륨 버튼(+확대, -축소)을 눌러 초점을 확대/축소하고, 화면에서 대상을 터치하여 포커스를 정확하게 잡아준 다음 촬영 버튼을 눌러 촬영해주시면 됩니다. 필자가 돋보기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하는 이유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과 다르게 플래시를 켜둔 상태에서 접사 사진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더욱 선명한 접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접사 사진 예시
필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한 천 원권 사진의 앞면과 뒷면의 사진으로 보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의 사진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나쁘지 않은 화질의 접사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사진과 같이 너무 많은 디지털줌을 사용하는 경우 약간의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