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메모리 속도에 따른 내비게이션 동작속도 비교

작성일 :

* 이 포스트는 아이머큐리 A클래스(9″), 트립 일체형, 아틀란3D맵을 기준으로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지난 1월 필자의 차량에 매립한 아이머큐리 A클래스(9″) 내비게이션의 동작 속도가 다소 느린 감이 있어서 조금 더 빠른 속도의 메모리 교체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새로운 메모리의 구매를 준비하고 계시거나 Class에 따른 아틀란3D의 동작 속도를 비교해보고 싶은 분은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속도 측정을 위한 SD 메모리

필자가 SD 메모리의 속도 측정 및 내비게이션 맵 동작 속도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사용할 2개의 SD 메모리입니다.
왼쪽은 아이머큐리에서 내비게이션 구매 시 번들로 제공하는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이고 오른쪽은 필자가 디지털카메라에서 사용 중인 16GB SD 메모리(Class10)입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는 필자가 사용 중인 아틀란3D맵을 기준으로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만, 아이나비, 맵피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판단됩니다.

속도 측정 결과값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필자가 보유하고 있는 2개의 SD 메모리의 속도를 ATTO Disk Benchmark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 왼쪽의 스크린 캡처는 아이머큐리에서 내비게이션 구매 시 번들로 제공한 8GB SD 메모리의 속도(평균 읽기 14MBps, 평균 쓰기 6MBps)이고, 오른쪽의 스크린 캡처는 필자가 디지털카메라에서 사용 중인 16GB SD 메모리의 속도(평균 읽기 20MBps, 평균 쓰기 12MBps)입니다.

메모리에 따른 아틀란3D맵 검색속도 비교

필자가 상단에 첨부한 동영상은 아틀란3D맵의 통합검색에서 단어(안)를 검색하였을 때 어느 정도의 속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상단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듯이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를 이용하여 통합검색을 했을 때는 모래시계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16GB SD 메모리(Class10)는 가끔 모래시계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에 따른 아틀란3D맵 통합검색 결과이동 비교

필자가 상단에 첨부한 동영상은 아틀란3D맵의 통합검색에서 검색을 완료한 후 아래/위 버튼을 사용하여 이동할 때 어느 정도의 속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상단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듯이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를 사용하여 결과이동을 했을 때는 반 박자 늦는 느낌이 있지만 16GB SD 메모리(Class10)는 그런 증상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메모리에 따른 아틀란3D맵 지동이동 속도 비교

필자가 상단에 첨부한 동영상은 지도화면에서 아틀란3D맵의 지도화면에서 터치스크린 조작으로 지도 이동할 경우 어느 정도의 속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상단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듯이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를 사용하여 지도이동을 했을 때는 반 박자가 늦는 느낌이 있지만 16GB SD 메모리(Class10)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지도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구간에서 반 박자 늦는 것은 동일하지만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 추정)보다는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론은…?

상단에서 필자가 몇 가지 예를 들어 언급한 것과 같이 번들 8GB SD 메모리(Class4추정)보다 16GB SD 메모리(Class10)가 빠른 것은 맞지만 내비게이션의 주요 기능을 사용하는 데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SD 메모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은 낭비인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월 2~3회 정도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이기 때문에 메모리 교체는 하지 않았지만, 내비게이션을 자주 사용하시고 통합검색을 조금 더 빠르고 유연하게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교체하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