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pTIME Easy Mesh 사용기

작성일 :

여러 대의 ipTIME 유무선공유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주는 ipTIME Easy Mesh는 고가의 무선 허브를 구매하지 않아도 많은 주변 요소(벽, 가구 등)에 의해 발생한 음영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ipTIME Easy Mesh 네트워크를 선택한 이유와 약 한 달 이상 사용하며 느낀 점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ipTIME Easy Mesh

ipTIME Easy Mesh 기능은 여러 대의 ipTIME 유무선공유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가정 내 모든 공간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ipTIME Easy Mesh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pTIME 이지메시(Easymesh) 기술 자료(새창)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Easy Mesh, 중앙 집중 제어

#1. ipTIME Easy Mesh 컨트롤러&에이전트

ipTIME Easy Mesh 컨트롤러로 지정한 네트워크 장비는 ipTIME Easy Mesh 에이전트로 연결된 유무선공유기의 무선 설정을 Easy Mesh 관리 페이지 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단,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제외한 기능(게스트 네트워크, 특수 기능, VPN 설정, 링크 설정, 시스템 관리, USB/서비스 등)은 각 유무선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직접 제어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2. ipTIME Easy Mesh 유선 및 무선 백홀 지원

ipTIME과 비슷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TP-Link OneMesh 지원 공유기는 무선 백홀만 지원하지만, ipTIME Easy Mesh 지원 공유기는 대부분 무선 백홀과 함께 유선 백홀도 지원합니다. 유선 백홀을 지원하는 공유기는 ipTIME 이지메시(Easymesh) 기술 자료(새창)의 ipTIME Easy Mesh 지원 제품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여러 개의 SSID를 하나의 SSID로 통일

여러 대의 유무선공유기에 하나의 SSID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신호 중첩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공유기마다 다른 SSID 이름을 지정하고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ipTIME Easy Mesh는 자동 로밍 기능을 지원해 하나의 SSID 이름을 사용하면서도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ipTIME Easy Mesh 사용후기

필자는 기존에 ASUS AiMesh를 이용해 Mesh 네트워크를 구성해 본 경험이 있는데, ipTIME Easy Mesh도 기대 이상으로 높은 이용 편의성과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ASUS AiMesh는 Main과 Node를 연결하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했는데 ipTIME Easy Mesh는 버튼 클릭 몇 번만으로 연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문지식 없이도 Mesh 네트워크를 쉽고 빠르게 구성할 수 있고 꽤 오래전 출시한 유무선공유기도 Mesh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Mesh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SUS AiMesh와 달리 장치가 연결되어야 하는 네트워크를 고정할 수 없었고, 기본 설정 상태에서 로밍 전환이 부자연스러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개선될 ipTIME Easy Mesh를 기대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