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 사용기

작성일 :

☞ 이 포스트는 2024년 03월 31일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치가 늘어나면서 새롭게 구매하게 된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2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SFP 포트를 갖추고 있는 매니지먼트 스위치허브입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구매한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를 소개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NEXT-3028GL2-SFP

24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와 4개의 기가비트 SFP 포트를 갖추고 있는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개별 포트와 시스템 작동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LED를 전면 패널에 배치하였으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콘솔 포트를 지원합니다. 결정적으로 소음을 유발하는 냉각 팬이 없기 때문에 가정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스위치허브

내부망 속도를 측정하는 iperf3 툴을 이용해 컴퓨터와 NAS 간의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한 결과 기가비트 속도에 근접하는 속도가 측정되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iperf3 툴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속도 측정 툴입니다.

매니지먼트 기능

#1. 매니지먼트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Web, SSH, Telnet, Consol 포트를 통해 스위치허브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MAC Bind, MAC Filter, VLAN, SNMP, ACL, QoS, IP Basic , AAA, ,MSIP, IGMP, STP, LACP, TELNET 등)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 매니지먼트 사용 방법은 이 포스트에 첨부된 PDF 문서를 참고하세요.

#2. LACP 기능

저렴한 가격대의 매니지먼트 스위치허브는 대부분 Static LACP만 지원하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을 수 없지만,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Dynamic LACP를 지원해 예기치 않은 문제 발생시 원인을 찾기가 쉽습니다. 필자는 대역폭을 개선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LACP를 구성하고 사용 중인데 네트워크 안정성 부분에서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3. QoS 기능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포트별로 QoS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os0은 QoS를 설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고 Cos1이 가장 낮은 우선순위, Cos7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의미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atthis님의 블로그에 작성된 QoS 정리(새창)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4.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필자는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를 개인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했기 때문에 사용하는 기능이 많지 않지만, 사용자의 사용 용도에 따라 ACL, VLAN 기능을 활용해 네트워크 보안을 향상시키고 STP, SNMP 기능을 활용해 네트워크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NEXT-3028GL2-SFP 총평

필자가 구매한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는 20만 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스위치허브입니다.
네트워크 장비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시스코, HP, TP-LINK 대비 사용설명과 고객지원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웹 매니지먼트 기능을 통해 스위치허브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NEXT-3028GL2-SFP 스위치허브를 구매하기 전 NEXT-3024GL2-SFP 모델을 잠깐 사용했었는데 동일 연도에 구매한 스위치허브임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한다는 점은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개인적으로 ipTIME 브랜드로 네트워크 장비를 판매하는 EFM네트웍스社와 같이 모든 모델에 일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 사용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