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금일 자사의 블로그인 Samsung Tomorrow(새창)를 통하여 삼성에서 출시한 갤럭시 제품군의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이하. ICS)의 업데이트 대상 제품 및 일정을 공개하였습니다. 삼성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대상 제품과 일정을 공개한 만큼, 조만간 LG전자, HTC, 모토로라를 비롯한 다른 제조사에서도 좋은 응답이 있을 것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참고로 필자가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S2 HD LTE도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이 무엇이길래?
Android 4.0, Ice Cream Sandwich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는 SNS(일상 생활 기록), 카메라(파노라마 기능, 1080p 영상녹화), 잠금향상(사용자 얼굴인식 잠금해제), NFC(콘텐츠 공유), 멀티태스킹(향상된 작업관리자), 무선랜(향상된 핫스팟), 새로운 알림(알림, 알람, 일정), 인터넷(이전보다 부드러워진 웹브라우저)등 많은 부분이 향상되었습니다.
삼성에서 공개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 업데이트 대상 갤럭시 제품군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갤럭시 제품들에 대해 안드로이드 4.0 (ICS :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내년 1분기에 Galaxy S II와 Galaxy Note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4.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Galaxy S II, Galaxy S II LTE, Galaxy S II HD, Galaxy Note, Galaxy Tab 10.1, Galaxy Tab 8.9 LTE 제품별 구체적인 업그레이드 일정은 확정되는 대로 다시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4.0 (ICS :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그레이드 일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이슈와 팩트]
삼성 투모로우 블로그(새창)에 게시된 내년 상반기중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로 업데이트되는 제품의 목록입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에는 삼성전자에서 출시된 제품만 포함하고 있으며, LG, HTC, 모토로라 제품의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에서 업데이트 일정을 아직 공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갤럭시S, 갤럭시탭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이유
갤럭시S와 갤럭시탭(7인치)을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게 된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이슈와 팩트]
구글 아이스크림샌드위치 플랫폼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하드웨어 사양이 만족되어야 하며, 특히, 가용 메모리(RAM, ROM 등) 용량이 중요합니다.
갤럭시S와 갤럭시탭은 넥서스S와 달리 구글 플랫폼 외에도 제조사 특화 기능(터치위즈/삼성 위젯/영상통화 등), 국가별 특화 기능(모바일TV 등), 통신사업자 서비스 등이 탑재되어 있어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를 하기에는 가용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여 만족스러운 사용환경을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하드웨어 사양을 고려, 고객들께 최적의 사용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사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 갤럭시탭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으로 업데이트 해주지 못하는 이유를 삼성투모로우 블로그에 게시하였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알고계시듯이 국내에서 출시되는 피쳐폰, 스마트폰에는 통신사업자 서비스등이 상당히 많이 설치되어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동통신사업자가 이러한 것들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의 업데이트 불가능의 이야기는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더불어, 아이티투데이의 기사(새창)에 의하면 갤럭시S, 갤럭시탭 제품에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대신에 밸루팩 형식으로 업데이트를 추가 실시한다고하니 많이 아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