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 운영체제를 사용하다보면 정말 뜬금없이 NTLDR IS MISSING 오류 메시지만 나오고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는 현상을 겪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이는 여러 요소로 인해 NTFS 파일 시스템의 부팅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로 간단한 방법으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구를 위해서는 Windows XP 설치CD가 필요합니다!
NTLDR IS MISSING 에러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NTFS 파일 시스템의 부팅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증상을 너무 자주 경험해서 이제는 익숙해졌습니다. 참고로, NTLDR IS MISSING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Windows XP 설치 CD가 필요합니다.
CD가 가장 먼저 부팅되도록 설정해주세요.
일부 바이오스는 부팅하면서 부팅순서를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지만, 오래된 컴퓨터의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이런 편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이오스에서 CD 드라이브가 First Boot Device(1순위)가 될 수 있도록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NTLDR IS MISSING의 복구시작
1. Windows XP 시디로 부팅하여 XP 설치 선택화면에서 <R>키를 눌러 복구 콘솔 창을 뛰웁니다.
2. [로그온할 Windows 설치를 선택하십시요] 에서 1을 입력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만약 D 드라이브에 Windows XP 운영체제가 설치된 경우에는 화면에 나오는 번호를 다르게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3. Administrator 암호를 입력하십시오에서 암호를 입력하세요.
암호가 없는 경우에는 그냥 [ENTER]키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4. C:\Windows> 명령 대기 상태에서 cd ..를 입력하여 C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5. 이제 C:\> 에서 fixboot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6. 파티션에 새로운 부팅 섹터를 기록하겠습니까?에 Y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7. C:\Windows> 명령 대기상태에서 cd ..를 입력하여 C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8. 다시 [ C:\> ]에서 이번에는 fixmbr \device\harddisk0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9. 새로운 MBR을 작성하겠는지 묻는 메뉴에서 Y를 누른 후 [ENTER]키를 눌러 레코드를 작성합니다.
10. 마지막으로 exit 명령어로 복구 콘솔을 끝내고 시스템 재시작 후 바이오스에서 하드디스크를 1순위로 변경한 후 부팅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