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520)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677)
    유용한 정보<컴퓨터> (648)
    유용한 정보<기타> (46)

Windows Vista 사용기


 지난 24일에 빅빔 ABit IB9 메인보드와 Windows Vista가 다나와 이벤트로 당첨이 되어 도착했습니다.
 솔직히, 제가 당첨이 될 것이라고 전혀 생각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 막상 당첨이 되어 신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었다는 것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를 믿고 맡겨주신만큼 정말 열심히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리뷰를 시작하기전에 저에게 Windows Vista를 소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나와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전에 제공된 멀뚱한 방식의 CD케이스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indows Vista 미국 TV 광고




Windows Vista의 케이스와 구성

 첨부된 사진의 자막(캡쳐)를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듯이 기존에 판매되었던 Windows®의 패키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자가 받은 Windows Vista Home Premium은 Marketing Sample로서 상품으로 판매가 제한되는 상품이지만 고객지원등은 일반적으로 판매가되는 Windows Vista와 다르지 않습니다.
 참고로 Windows Vista의 케이스에는 32비트 운영체제를 기본으로하여 DVD를 제공합니다.
 만약, 64비트 운영체제의 Windows Vista가 필요한 경우에는 Microsoft 고객지원을 통하여 구입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기존의 32비트에서 사용하던 라이센스를 그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Windows Vista의 설치

 Windows Vista의 설치과정은 XP에 비해서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Windows XP까지만 하더라도 DOS 형태의 설치방식을 사용했었지만, Windows Vista는 Windows PE 형태의 설치방식을 사용하여 초보자도 쉽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한 모습입니다. 모든 구성이 GUI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과거의 DOS 형태에 비해서 사용자의 접근이 편해졌습니다.


Windows Vista 살펴보기


 새롭게 출시된 Windows Vista는 16:9 또는 16:10 비율을 사용하는 와이드 모니터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첨부된 캡쳐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오른쪽에는 사이드바(Sidebar)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다양한 기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다양한 기능 중에서 일부를 배치한 것일뿐이며, 실제로는 더 다양한 사이드바(Sidebard) 가젯을 마이크로소프트 가젯 홈페이지를 통하여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기를 작성하기 위해서 설치한 Windows Vista™ Home Premium K 32비트 운영체제는 가정용 라이센스로 일반적인 대기업 판매PC(OEM PC)에 설치되어 판매될 라이센스와 동일합니다. 과거의 내컴퓨터 → 등록정보를 보는 것과 동일한 화면이지만 깔끔한 GUI로 구성이 되어 사용자가 보기 편리하며 하단의 Windows 활성화란은 정품 인증을 받은 경우 보이는 화면으로 정품 사용자라는 것을 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증을 받지 않았다면, 사용가능한 기간이 표시가 됩니다.


 시스템에서 등급의 [Windows 체험 지수]를 선택하면 해당 지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Vista의 체험 지수는 총 6.0까지 존재하며, 평균 3점이상이 나오면 Windows Vista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레터박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Vista에서는 내 컴퓨터라는 이름 대신에 그냥 컴퓨터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의 사용한 공간을 그래프로 표시하여 귀하의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남은 공간을 조금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과거에 자주 사용하던 [Windows 탐색기]와 매우 유사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어판 둘러보기(신) 제어판 둘러보기(구)
 Windows Vista에 적용된 제어판은 Windows XP에 비해서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의 Windows XP와 동일하게 클래식 모드(Classic Mode)를 지원하여 과거의 아이콘 모드로 제어판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Windows Vista는 과거의 Windows XP에서 부족했던 '검색'기능을 많이 강화하여 출시되었습니다.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검색 시작이라는 항목에 귀하가 실행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의 이름 또는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입력하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고, 검색하고자 하는 문서를 해당 항목에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Windows XP에서는 별도의 상품으로 판매가 되던 Media Center는 Windows Vista의 Home Premium(홈 프리미엄)과 Ultimate(울티메이트)상품에서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제공이 됩니다. Windows Media Center는 컴퓨터와 TV를 연결하여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것 입니다.


 Windows Vista에는 새로운 버젼의 Windows Media Player 11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제공됩니다. 물론, Windows Media Center는 Windows XP를 사용중인 사용자도 무료로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애플리케이션 답게 대부분의 위치에서 투명창 기능을 지원하여 더욱 더 멋있어 보입니다.

 개인 설정은 Windows Vista의 배경화면, 화면보호기, 마우스커서, 테마, 해상도 조정등이 가능하며, AeroGlass에 관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꾸미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기본으로 설정된 것에서 AeroGlass의 농도만 조절하여 사용하겠습니다.


 Windows Aer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귀하의 그래픽 카드가 다이렉트 9.0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인 경우로 제한됩니다. 만약, 귀하의 그래픽 카드가 다이렉트 9.0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Windows Vista 기본으로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편법으로 Aero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프로그램 간 전환할 때는 캡쳐사진과 같이 아이콘과 함께 프로그램의 미리보기가 제공되어 화면 전환이 더욱 더 편리해졌으며, 사용자의 편의성이 상당히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Windows Vista에서 AeroGlass를 사용할 수 있다면 3G Tab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D 탭기능은 TAB + 원도우즈키를 눌러서 사용이 가능하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TAB + CTRL + 원도우즈키를 병행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Windows Vista 라이센스별 제공 기능


 Windows Vista는 과거의 Windows XP와는 다르게 4개의 에디션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고급 사용자를 위한 Windows Vista Ultimate(울티메이트)와 일반 사용자를 위한 Windows Vista Home Basic(홈 베이직)과 Home Premium(홈 프리미엄), 그리고 기업을 위한 Windows Vista Business로 구분이 됩니다. 컴퓨터별 지원되는 기능에 대한 사항은 상단에 첨부된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듯이 Windows Vista의 라이센스간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컴퓨터의 사용에서는 Windows Vista Home Basic 또는 Home Premium이면 충분하며, Windows Vista의 Aero Glass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Home Premium을 구입하여 사용해야만 합니다. (Home Basic에서는 Aero Glass 효과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Windows Vista의 리뷰를 마치며...

 Windows Vista는 Microsoft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운영체제로서 Windows XP에서는 경험할 수 없엇던 사용자환경을 제공합니다. 필자가 Windows Vista를 몇 주간 사용하면서 Windows XP에서 잘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를 여러차례 경험하였고, 이 문제는 해당 프로그램 제조사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중이며 시간이 지나면 Windows Vista에서도 호환성 문제를 경험하지 않을 날이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호환성 문제만 제외한다면 Windows Vista는 화려하고 기다린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최근 Windows Vista로 인해서 와이드 해상도를 사용하는 모니터의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이로 인해서 Windows Vista에서 제공하는 사이드바의 가젯의 활용도가 높아진 것이 사실이고, 가젯은 Microsoft 가젯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가젯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더욱 더 멋지게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날씨 가젯이 작동하지 않아서, Microsoft 가젯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른 날씨 가젯을 사용하여 Windows 가젯을 사용했습니다. (Windows 7의 날씨 가젯이 작동하지 않나요?)

 더불어, Windows Media Center를 기본으로 제공(Home Premium, Ultimate)하게 되면서 컴퓨터를 TV로 연결해서 사용할 때 Windows Media Center 호환 PC리모콘만 구입하면 컴퓨터를 멀티미디어 장치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리시버와 리모콘을 구입할 예정이며 차후 관련된 사용기를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베타버젼부터 사용해온 Windows Vista는 100점만점에 80점을 주고 이 포스트 작성을 마치겠습니다.
 물론, 감점된 20점은 Windows의 무거워짐과 호환성문제입니다. 물론, 호환성 마법사가 존재하여 일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무조건 실행이 된다는 보장은 할 수가 없습니다.



Windows Vista 관련글

신고

의견을 남겨 주세요

  1. sungmin 2012.02.22 18:1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7rtm에서 윈도우비스타sp2합본으로다운그레이드하면서 리뷰를 찾아봤는데 잼있게잘봤습니다∧∧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2.02.22 19:02 신고  수정/삭제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리지널버젼이라서 서비스팩2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_<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