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제작된 Remix OS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입력장치로 사용하는 일반 PC에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USB 메모리를 이용한 라이브 부팅(Live Booting) 기능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나 동일한 작업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Remix OS 2.0을 사용하기에 앞서…
• 토렌트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 Windows PC, USB 3.0을 사용할 수 있는 PC 환경
• BIOS에서 Legacy Boot Mode를 활성화
• Remix OS 2.0을 설치한 8GB 이상의 USB 메모리 (FAT 32으로 포맷 필수)
Remix OS 2.0을 사용하기로 하였다면 상단 회색 박스에 첨부한 이용환경에 충족되는지 확인하세요. 필자가 알아본 정보에 의하면 Remix OS 2.0은 UEFI 부팅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안정적인 저장공간을 위해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더라도 4GB의 저장공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mix OS 2.0을 내 PC에 다운로드
USB 메모리에 기록할 이미지 파일과 이미지 설치 툴은 회색 박스에 첨부된 Jide 홈페이지내 “Remix OS 2.0 다운로드 페이지”를 통해 개발자 버전(Developer version)과 일반 사용자 버전(Alpha version)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부 바이러스 백신에서 함께 배포된 이미지 설치 툴(remixos-usb-tool-B2016011102.exe)을 바이러스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 유념하고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USB 메모리에 Remix OS 2.0 기록하기
FAT32로 포맷한 8GB 이상의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한 후 내려받은 압축파일에 포함된 Remix OS USB 툴(remixos-usb-tool-B2016011102.exe)을 실행한 후 [Browse] 버튼을 같은 경로에 있는 Remix OS 이미지(Remix_OS_for_PC_64_B2016011201_Alpha.iso)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USB Disk에 사용할 USB 메모리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다른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해보세요.
내 PC의 BIOS에서 USB 부팅 순위 높여주기
Remix OS 2.0으로 시스템을 부팅하기 위해서는 BIOS에서 USB의 부팅순위를 높여주거나, [F7]키를 눌러 Boot Device를 불러온 후 Remix OS 2.0이 저장된 USB 메모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사용 중인 컴퓨터가 Legacy Boot Mode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클리앙에 DayDream님이 작성하신 레거시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 remix os 설치하기(새창)를 참고하여 Remix OS 2.0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Remix OS 2.0 부팅 선택 화면
Remix OS 2.0은 데이터 저장 없이 사용하는 Guest Mode(손님 모드)와 데이터 저장과 앱 설치가 가능한 Resident Mode(거주자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 중인 노트북에서는 USB 메모리를 이용한 Remix OS 2.0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VirtualBox에 설치하여 스크린 캡처를 촬영하였습니다.
Remix OS 2.0 부팅 완료
Remix OS 2.0의 설치 과정에서는 영어, 중국어만 선택할 수 있었지만, 정상적으로 부팅된 후에는 Control Panel(제어판)을 통해 Korean(한국어)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Korean(한국어)으로 변경되지는 않았지만, 기본적인 이용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PC와 비슷한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만족스러워
Remix OS 2.0은 Windows 운영체제와 비슷한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한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여 편의성을 높인 점은 매우 만족스럽고, 애플社의 MacOS와 비슷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움도 한층 더 높였습니다. 단, 일부 애플리케이션은 창 모드로 실행되더라도 제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네요. 상기 첨부된 유튜브 동영상은 Remix OS 2.0을 제작한 Jide社에서 공개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