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Z, 러시아에서 7월 출시예정

작성일 :

* 이 포스트에 첨부된 사진은 CNet의 동영상(새창)을 스크린 캡처하여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기 하여 첨부한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3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타이젠 개발자 행사를 통하여 타이젠 운영체제를 처음으로 탑재한 삼성 Z 스마트폰을 공개하고 7월 중 러시아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포스트는 타이젠 운영체제란 무엇이고, 타이젠 운영체제를 처음으로 탑재한 삼성 Z 스마트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타이젠 운영체제

타이젠 운영체제는 삼성전자와 인텔이 주도하는 타이젠 연합이 개발한 HTML5 및 C++ 기반의 오픈 소스 운영체제로 리눅스 파운데이션의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구글과 애플의 운영체제 종속을 벗어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타이젠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스마트워치(기어2, 기어2네오, 갤럭시기어)를 출시한 바 있으며, 타이젠 운영체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새창)를 참고하세요.

삼성Z 스마트폰의 전•후면디자인

타이젠 운영체제를 처음 탑재한 삼성 Z 스마트폰은 블랙과 골드 색상으로 7월 중 러시아에서 처음 출시될 예정이며 올해 4월 출시된 삼성 갤럭시S5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전면에는 4.8인치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210만 화소 카메라, 지문인식센서를 적용하고 있으며, 후면은 800만 화소 카메라와 심박수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각진 형태를 갖추고 있으나 후면에 삼성 갤럭시노트3와 같은 바느질 마감을 적용하고 약간의 굴곡을 주어 해외 언론으로부터 그립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Z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펙

구분상세내용
모델명 SM-Z910F
네트워크 LTE Cat 4 (150/50Mbps)
디스플레이 4.8인치 HD 슈퍼아몰레드 (1280×720)
프로세서 2.3GHz 퀄컴 스냅드래곤 801 쿼드코어 프로세서
운영체제 타이젠 2.2.1
연결 장치 WiFi : 802.11 a/b/g/n HT40, MIMO(2×2)
GPS / GLONAS
Bluetooth 4.0 BLE
USB : USB 2.0, NFC, IR Remote
메모리 시스템 : 2GB
내부 : 16GB, microSD 슬롯 지원(최대 64GB까지 확장 가능)
지원 앱 울트라 파워 세이빙 모드, 다운로드 부스터, S헬스, 지문인식 센서, 심박수측정
배터리 2,600mAh
카메라 전면 : 210만 화소
후면 : 800만 화소
크기 138.2 x 69.8 x 8.5mm / 136g
색상 블랙, 골드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한 삼성 Z 스마트폰은 LTE 모바일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으며, 1280×720 해상도를 지원하는 4.8인치 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선명도가 우수합니다. 더불어, 2.3GHz 퀄컴 스냅드래곤 801 쿼드코어 프로세서 및 2GB 시스템 메모리를 적용하여 LTE 모바일 네트워크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활용하여 대용량 파일을 더욱 빠르게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다운로드 부스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삼성 갤럭시S5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던 지문인식, 심박수측정 센서를 탑재하여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러시아에 처음 출시하는 삼성 Z 스마트폰은 보급형 스마트폰에 해당하며 시장 반응에 따라서 더 높은 사양의 타이젠 스마트폰이 출시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 홈 화면

삼성 Z 스마트폰은 기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한 홈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탕화면을 여러 개의 페이지로 구성하고 다양한 위젯을 배치하여 애플리케이션 실행 없이도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하단에 배치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특유의 카메라 기능 제공

삼성 Z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사용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동일한 카메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신 분이라면 별다른 거부감없이 삼성 Z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파노라마, 듀얼 카메라 모드, HDR모드, 지우개 모드 등과 같은 사진 촬영 모드를 지원합니다.

지문인식 기능 및 심박수측정 지원

삼성 Z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S5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지문인식 기능과 심박수측정을 지원하여 향상된 보안성과 건강관리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지문인식은 홈버튼에 손가락을 스캔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심박수측정은 S헬스앱을 시행시킨 후 후면에 있는 심박수측정 스캐너에 손을 대면 됩니다.

이렇듯, 첫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한 삼성 Z 스마트폰은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갖추어 새로운 타이젠 운영체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으며 HTML5 및 C++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여 단시간에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삼성 Z 스마트폰은 한국에 출시된다고 하더라도 부족함이 없는 최고의 스마트폰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