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社에서 지난 2013년 11월 01일 변화된 UI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기능을 다수 추가한 구글 안드로이드 4.4 킷캣 운영체제를 공개하였습니다. 현재는 구글 넥서스5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차후 넥서스4를 비롯하여 넥서스7, 넥서스10과 같이 구글社에서 출시한 다양한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갤럭시 넥서스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지난 2011년 삼성전자에서 제조하고 구글社 및 이동통신사를 통해서 판매를 시작한 구글 갤럭시 넥서스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4.3.1 젤리빈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갤럭시 넥서스 또한 판매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2년을 초과하였기 때문에 대상 제품에서 제외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OK Google’이라고 말해보세요.
새롭게 개선된 Google 검색은 음성 인식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키보드를 터치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용자는 홈 화면 또는 구글 나우를 실행한 상태에서 ‘OK Google’을 말하면 행아웃으로 텍스트 문자를 보내거나, 인터넷 검색, 음악감상등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금화면에서 전체화면 앨범아트를 만나보세요.
귀하가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감상하거나 크롬 캐스트를 사용하여 영화를 감상할 준비를 하는 동안, 당신의 스마트폰에는 음악의 앨범아트 또는 영화의 포스터를 잠금화면에 표시하며 재생과 일시정지, 그리고 곡넘김과 패턴락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이미 iOS 운영체제에는 과거부터 존재하던 기능이었습니다.
전체화면 모드의 강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책을 읽거나 게임 또는 영화를 시청할 때 전체화면 모드를 제공하여 상태바와 네비게이션바를 보이지 않도록 해주며, 숨겨진 상태바와 네비게이션바가 필요할 때는 화면의 끝을 문지르면 됩니다. 책을 읽을 때 눈에 가시같았던 상태바와 네비게이션바를 숨길 수 있기 때문에 몰입도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 빨라진 멀티테스킹
안드로이드 4.4 킷캣은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응답하도록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터치스크린의 성능을 개선하여 512MB의 메모리를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최적화를 통하여 모든 최신 게임들을 지체없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음악까지 함께 들어도 스마트폰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강화된 전화 애플리케이션
강화된 전화 애플리케이션은 자주 연락하는 사람을 메인에 표시하며, Google+에 저장된 주소를 기준으로 주변에 있는 친구를 확인하여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즐겨찾기에 제공되는 섬네일 방식이 깔끔하고 마음에 듭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 Google+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다는 점으로 인해서 주변에 있는 친구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발신자 번호를 스마트하기 알려줍니다!
연락처에 저장되어 있지 않은 번호로 전화가 걸려올 때, 귀하의 스마트폰은 Google 지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해당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기업 및 업체를 안내해줍니다. 그렇지만, 해당 기능은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데이터 소모량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단순히 기업 및 업체에 대해서 안내해주기 때문에 효용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자 메시지가 행아웃으로 통합
안드로이드 4.4 킷캣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확인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행아웃으로 통합되어 동작합니다. 첨부된 스크린샷을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듯이 행아웃으로 보낼 것인지 문자 메시지로 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행아웃에서 나눈 대화와 문자 메시지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한마디로 아이메시지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기본 키보드에서 이모티콘을 지원합니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 일본어 키보드와 구글 키보드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후 업데이트를 통하여 한국어 키보드를 비롯한 다양한 구글 키보드 언어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언제어디서든지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을 사용중이라면 사진, 문서 및 웹 페이지를 쉽고 간편하게 인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외부 프린터에서 인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삼성전자, LG전자등에서 추가로 탑재하는 인쇄기능이지만 안드로이드 4.4 킷캣부터는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한 드라이버는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든 파일을 클라우드에서!
퀵 오피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Google 드라이브 또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공간과 장치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사용한 파일을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작업하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방법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매우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어서 기대됩니다.
기기 관리자가 내장되었습니다.
Android 기기 관리자 (잃어버린 내 스마트폰을 쉽게 찾는 방법!)
Android 기기 관리자는 Android 운영체제를 사용중인 스마트폰, 태블릿등을 분실한 경우 내 단말기의 위치를 구글 지도상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해주며, 무음 또는 진동으로 설정한 것과 무관하게 최대 5분동안 최고 볼륨으로 벨소리를 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분실한 스마트폰, 태블릿등에 중요한 자료가 저장되어 있고 누군가 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원격삭제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기기 초기화 기능도 제공합니다. Android 기기 관리자는 기기가 오프라인 상태인 경우에는 모바일 데이터 또는 WiFi 연결을 사용할 때까지 사용할 수 없으며, Android 기기 관리자 홈페이지에서 기기 초기화를 선택한 경우에는 해당 기기가 온라인 상태가 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위치 설정을 위한 타일이 퀵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은 위치 설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위치탭이 퀵메뉴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위치탭을 길게 선택하시면 위치에 관한 상세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치를 찾는 앱이 어느정도의 배터리를 소모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 운영체제는 최근 위치 요청을 한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위치정보에 관한 설정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할 수 있게 되어서 배터리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상단바 반투명&네비게이션바 반투명
안드로이드 4.4 킷캣 운영체제는 첨부한 스크린샷과 같이 딱딱한 모습을 벗어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 듯 합니다. 상단바 반투명과 네비게이션바 반투명이 적용되어 더욱 더 심플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항목이 개선되었습니다.
1. Quick Office의 기능과 디자인이 개선 되었습니다. 2. 메시지를 볼 수 있는 블루투스기기에 메시지를 띄울수 있습니다. 3. Chromecast를 통하여 여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4. 배경화면을 바꿀때 미리 적용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5. HDR+ 적용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6. 음악감상하는데 적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7. NFC를 통한 결제 기능 8. 터치스크린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위의 회색박스에 포함한 8가지를 포함하여 다양한 여러가지 부분이 개선되었지만 이 포스트에서 모든 내용을 소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몇가지 중요한 기능과 기본적인 항목만 소개하였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4.4 킷캣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전자, LG전자에서 판매한 스마트폰에 대한 업데이트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며, 알려지는데로 블로그를 통하여 추가로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