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대해서 알아보자!

작성일 :

과거의 피쳐폰과 다르게 스마트폰은 단순한 휴대폰의 용도를 벗어나서 동영상 시청, 인터넷 서핑, 글 읽기, 게임, SNS등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스마트폰 하나로 할 수 있게 되면서 사용자와 기업에게는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출시하고 있고, LG전자를 비롯한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는 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무엇인가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주력으로 공급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로서, 일반 사용자에게는 아몰레드폰(새창)을 통해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TFT LCD와 다르게 백라이트를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더욱 더 얇게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기존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 진화된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시리즈(Plus, HD, FHD)디스플레이는 터치센서를 제어하는 TSP도 일체화하여 기존의 아몰레드에 비해서 더욱 더 얇은 스마트폰의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꿈의 디스플레이라고 불리고 있고, 제조사에서도 OLED 디스플레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곧 다양한 OLED 디스플레이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전력소모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검정색을 표현할 대는 해당되는 픽셀의 전원을 꺼버려 동작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한마디로 TFT-LCD에서는 불가능했던 진정한 검정색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고, 해당되는 픽셀의 전원을 꺼버리므로 배터리 소모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LG전자와 같은 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다르게 검정색으로 구성된 부분이 유독 많고, 사용자들이 직접 테스트했을 때도 흰색 배경화면을 사용할 때보다 검정색 배경화면을 사용했을 때 배터리 효율이 적게는 2배, 많게는 3배이상까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몰레드의 선명도에 대한 이슈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LCD 디스플레이에 비하여 선명도도 부족하고 색상왜곡이 심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3(GalaxyS3)이전의 제품까지는 기존의 펜타일 방식을 적용했지만, 갤럭시노트2(GalaxyNote2)부터는 S-Stripe방식의 펜타일 구조를 적용하여 LCD와 동일한 선명도를 보여주고 있고, 갤럭시S4(GalaxyS4)에 적용된 Diamond방식의 펜타일 구조와 PPI의 향상을 통하여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선명도 문제는 해결이 된 상태입니다.

아몰레드 색상 왜곡 및 야외시인성에 대한 이슈

상단에 첨부한 유튜브 동영상은 삼성 갤럭시S4에 적용된 FHD Super AMOLED 디스플레이와 LG 옵티머스G에 적용된 True HD IPS+ LCD 디스플레이를 비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첨부된 동영상만 확인하더라도 알 수 있듯이 야외시언성부분은 최근 다이아몬드 펜타일 구조로 출시된 갤럭시S4(GalaxyS4)도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색상 왜곡 문제는 이전의 갤럭시S3(GalaxyS3), 갤럭시노트2(GalaxyNote2)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색상 왜곡은 있는 편입니다.

아몰레드에서 자주 발생하는 번인 문제

PlayWares의 갤럭시S4 번인테스트 결과 (새창)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LCD 디스플레이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번인현상이 있습니다. 번인현상은 동일한 화면을 오래도록 보여줄 때 해당 유기소자가 열을 받아서 타버리는 현상이며, 번인현상 발생시 상단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오래도록 나타나있던 화면의 아이콘/그림이 그대로 남아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갤럭시S4에서는 다이아몬드 펜타일로 전환한 후 번인현상에 많이 강해졌다고 홍보했지만, PlayWares의 실험에서 16시간만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에서는 1차례에 한하여 스마트폰에 번인현상이 발생하면 디스플레이를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