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ens Q1Ultra (Windows 8 하드웨어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작성일 :

* 이 포스트는 Q1U-N101H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어 있습니다.

내년 4월 8일부터 Microsoft에서 Windows XP에 대한 모든 지원을 중단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필자가 얼마전에 중고로 구입한 Q1Ultra(NT-Q1U)에 Windows 8 운영체제의 설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Q1Ultra(NT-Q1U)에 Windows 8 운영체제를 설치하면서 수집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를 첨부하고 있으며, Q1Ultra(NT-Q1U)에서 Windows 8 운영체제를 사용한 후기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기전에…

 이 포스트에 첨부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자료가 아니며, Q1Ultra(NT-Q1U)의 국내 일부모델에 내장된 지상파DMB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Windows 7과 Windows 8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더불어, 이 포스트에 첨부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사용자님에게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고 이 포스트에 첨부된 자료 및 사용방법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몇일동안 머리를 싸매고 인터넷을 통하여 Q1Ultra(NT-Q1U)에 내장된 지상파DMB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수차례 관련정보를 수집해보았지만, 지상파DMB의 경우에는 활성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Q1Ultra(NT-Q1U)에 내장된 지상파DMB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본 후 좋은 소식이 있다면 블로그를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Q1Ultra(NT-Q1U) 하드웨어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Q1U-N101H 기준)

[그래픽]Intel(R) 945 Express Chipset (호환성 Windows 7으로 설정 후 설치)

[무선랜] Qualcomm Atheros 5006X (장치관리자를 통하여 설치)

[사운드]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카메라] USB Webcam (장치관리자를 통하여 설치)

[3G모뎀] Option GlobeTrotter HSDPA (장치관리자를 통하여 설치)

[지문인식] AuthenTec TrueSuite 5.x

[3G 통신] GlobeTrotter Connect (T Login 프로그램 대체)

[카메라] PlayCamera

[기본S/W] PlayAVStation

[기본S/W] Easy Display Manager

[기본S/W] Easy ButtonManager

[기본S/W] MenuUI

필자가 상단의 회색박스에 첨부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Q1Ultra(NT-Q1U)에 Windows 7, Windows 8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필자의 Q1Ultra(NT-Q1U)에서 오랜시간동안 이상없이 사용중인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입니다. 지문인식기가 내장되지 않은 모델의 경우에는 AuthenTec Driver, AuthenTec TrueSuite 5.x의 다운로드는 생략하시고, 3G 모뎀이 내장되지 않은 모델의 경우에는 Option GlobeTrotter HSDPA, GlobeTrotter Connect의 다운로드는 생략하시면 됩니다. 이외 다른 하드웨어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는 Q1Ultra(NT-Q1U)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설치 후 유념해주세요.

1) Windows Update를 통하여 그래픽 드라이버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지마세요.

Windows Update에 들어가시면 Intel Corporation driver update for Mobile Intel(R) 945 Express Chipset Family (Microsoft Corporation – WDDM 1.0)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기 드라이버가 필자가 제공하는 드라이버보다 최신버젼의 드라이버는 맞지만 해당 드라이버를 적용하는 경우 로테이션 기능도 동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MenuUI의 기능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MenuUI의 사용을 위해서는 레지스터리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MenuUI를 선택한 후 경로를 C:\Program Files\Samsung\Menu\MenuUI.exe로 변경하세요.

필자가 첨부한 Q1Ultra(NT-Q1U)용 소프트웨어중에서 MenuUI의 경우에는 시작 프로그램에 엉뚱하게 등록되어 [MENU]버튼을 눌러도 메뉴 응용프로그램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사용자님께서 레지스터리 편집기(regedit)를 실행하여 수동으로 경로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3) AVStation버튼은 Windows상에서만 동작합니다.

상기 첨부한 사진과 같은 AVStation버튼은 부팅이된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가 부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단순히 부팅을 하는 역할만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방법으로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 마땅한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Q1U에서 Windows 8을 사용해보니…

필자가 사용중인 Q1Ultra(NT-Q1U)는 Windows 8이 요구하는 CPU의 최저사양에 부합하지 않지만, 메모리, 그래픽칩셋, 하드디스크는 최저사양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필자의 주관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있으므로 단순한 참고만 참고만 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 더 빨라진 부팅 속도

필자의 Q1Ultra(NT-Q1U)는 메모리만 2GB로 확장하여 사용중인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사용하던 Windows XP에 비해서 상당히 향상된 부팅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절전모드(또는 최대절전모드)에서 빠져나오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상당히 많은 부분의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2) 프로세서 사양의 한계

이 부분은 이미 Windows 7에서도 충분히 경험했지만, 기본으로 사용하는 프로세서가 Windows 7에 비해서는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영상 한개를 재생하고 있는 상태에서 스크린샷한 것을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기본 사용량이 다소 높은 편이며, 실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서는 약 0.20Ghz(200Mhz)밖에 되지 않아서, Windows XP에 비해서는 다소 느린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3) 지상파DMB의 미지원은 아쉽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지상파DMB를 크게 사용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Q1Ultra(NT-Q1U)에서 지상파DMB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더라도 불편함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일부 사용자는 차량용PC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 기능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지상파DMB 기능을 계속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Windows XP, Windows Vista 운영체제의 설치이외에는 현재 답이 없는 상태입니다.

4) Windows 8의 앱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 8의 다양한 앱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1024×768 해상도를 요구하고 있지만, Q1Ultra(NT-Q1U)에서 사용하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최대 1024×600 해상도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앱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Q1Ultra(NT-Q1U)에서 다양한 앱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압축해상도를 통하여 1024×768로 지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압축해상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Intel(R)의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된 상태에서 regedit를 실행한 후 찾기(Ctrl+F)를 통하여 Display1_DownScalingSupported 항목을 찾아주신 후 값 데이터를 1로 변경해주신 후 시스템을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해상도로 원상복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Intel(R) 그래픽 제어판을 통하여 변경하셔야 합니다.

5) 그래도, 좋습니다!

필자가 보유하고 있는 Q1Ultra(NT-Q1U)에 Windows 8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면, Microsoft에서 요구하는 최저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전버젼의 Windows XP/Windows Vista/Windows 7 운영체제에 비해서 안정된 모습으로 구동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퍼포먼스는 Windows XP 운영체제에 비해서 느려지기는 했으나, 각종 구성요소 및 서비스 최적화등의 작업을 통하여 Windows 8 운영체제를 Windows XP 운영체제만큼 빠르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기회가 된다면 추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