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주차 테러를 당하고 너무 억울하고 화가 나서 예정에 없었던 블랙박스(블랙뷰 DR400G)와 상시전원장치(파워매직프로)를 인터넷으로 구매해 제 차에 직접 장착하였습니다. 이 포스트는 귀하의 소중한 자동차에 블랙박스와 상시전원장치를 자가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블랙뷰 DR400G) 부착하기
#1. 블랙박스 부착하기
블랙박스를 장착하고자 하는 위치를 선정한 후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블랙박스를 부착합니다. 만약, LDWS(차선 이탈 경보장치) 등이 이미 장착된 차량이라면 해당 자동차 동호회에 올라온 글을 참고해 부착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1. 블랙박스 배선정리
필자의 차량을 비롯한 대다수의 국산 차종은 운전석 쪽에 퓨즈 박스가 있기 때문에 상단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배선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단, 수입 차종(특히, 운전석이 반대 방향에 있는 차종)은 퓨즈 박스 위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자동차 사용설명서 또는 자동차 동호회에 올라온 글을 참고해 퓨즈 박스 위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2. 블랙박스 배선정리
상기 첨부한 사진과 같은 커버를 탈거한 후 A필러로 내려온 배선을 퓨즈 박스 쪽으로 옮깁니다. 참고로 A필러로 내려온 블랙박스 배선이 너무 긴 경우에는 잡소리가 발생하거나 여러 요인에 의해 단선될 수 있으므로 전기 테이프, 케이블타이 등을 사용해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시전원장치(파워매직프로) 배선작업
#1. 상시전원장치 배선작업
노란색 선(BATT+) : 시동을 끄더라도 전원공급이 되는 퓨즈(비상등, 크락션, TAXI 등)에 연결하고, 빨간색 선(ACC+) : 시동을 끄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퓨즈(시거라이터, 오디오 등)에 연결합니다. 필자가 타고다니는 2012년형 SM5 Eco-Impression의 경우 노란색 선(BATT+)는 비상등에 연결하고 빨간색 선(ACC+)은 시거라이터에 연결합니다.
#2. 상시전원장치 접지
검은색 선(접지)는 2-2 항목에서 언급한 커버를 탈거하면 사진과 같은 접지 포인트가 있으며 차종에 따라 육각 렌치(현대, 기아) 또는 별 드라이버(르노삼성)를 사용해 나사를 살짝 푼 후 검은색 선(접지)을 연결하고 다시 나사를 쪼여주면 됩니다.
#3. 블랙박스 테스트
상시전원장치 배선작업을 완료하였다면, 시거잭에 블랙박스를 연결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블랙박스의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상시전원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①배선작업이 잘못되었거나 ②상시전원장치의 스위치가 잘못 설정된 것입니다.
#4. 상시전원장치 고정
필자는 운전석에 있는 수납함에 상시전원장치(파워매직프로)를 설치하였지만, 사용자 기호에 따라 적절한 위치를 선택해 상시전원장치를 고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상시전원장치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배선이 단락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점 유의하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 상시전원장치 장착완료하였습니다.
블랙박스와 상시전원장치를 차량에 장착한 후 상시전원을 통한 주차 모드를 여러 차례 테스트해보니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 자동차 보험사를 통해 블랙박스 장착 할인(3%)을 신청해 할인받았습니다. 필자는 나이가 어리다 보니 많은 보험료를 내고 있기 때문에 약 6만원 정도를 환급받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