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12월 21일 아시아경제 기사에 인터넷 링크, 저작권 위반 아니다.라는 기사가 게시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인터넷 링크가 저작권 위반이 아니라고 인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나 하는 노파심에 인터넷을 검색해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론이 나왔습니다.
인터넷 링크란 무엇인가?
하이퍼링크(위키백과 원문) 하이퍼링크(Hyperlink, 문화어: 초련결, 하이퍼련결)는 하이퍼텍스트 문서 안에서 직접 모든 형식의 자료를 가리킬 수 있는 참조 고리이다. 이를테면 동영상, 글, 음악, 그림, 프로그램, 파일, 글의 특정 위치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이는 하이퍼텍스트의 핵심 개념이며, HTML을 비롯한 마크업 언어에서 구현하고 있다. 이 용어는 단순히 링크(link, 고리)라고 줄여 말하기도 한다.
인터넷 링크는 조금 더 전문용어로 설명하자면 하이퍼링크와 같은 것 입니다.
저작권 위반인 링크는 어떤 것이 있는가?
Embed Link(네이버백과 원문) 마크업 정보를 표현하는 언어. 문서에는 문서 내용 이외에, 문서의 논리 구조나 체제와 같은 문서의 서식 작성(formatting)을 지정하거나, 문서 내용의 찾아보기 또는 찾아보기 작업(indexing) 방법을 지정하거나 문서 중의 단어나 구, 화상과 같은 어떤 요소를 같은 문서 또는 다른 문서 중의 다른 요소와 연결(link)하는 방법을 지정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지시하는 마크업 정보가 추가된다. 마크업 언어는 문서 내에 끼워 넣는(embed) 일련의 부호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마크업 언어로는 월드 와이드 웹(WWW)의 홈 페이지에 사용되는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표준화한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를 들 수 있다. 이런 종류의 마크업 언어는 대부분 텍스트 문서와 파일이 기종과 독립적으로 응용 프로그램 간에 교환될 수 있도록 이식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다. Object Link(네이버백과 원문) 개체 연결 및 삽입.현재 편집 중인 응용소프트웨어로 다른 응용소프트웨어에서 작성한 그림이나 표, 차트, 비디오 등과 같은 데이터를 곧바로 끌어오는 기능을 말한다. OLE는 특히 윈도의 멀티태스킹(다중작업) 기능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이를 통해 각각의 소프트웨어 특성에 맞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아이프레임(네이버백과 원문) 하이퍼 텍스트 생성 언어(HTML) 문서에서 글 중의 임의 위치에 또 다른 HTML 문서를 보여 주는 내부 프레임(inline frame) 태그. 이미지 태그로 그림 파일을 문서에 포함시키는 것과 유사하며, 넷스케이프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동영상과 플래시를 홈페이지/블로그/카페등에 게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Embed Link와 Object Link는 저작권 위반이라고 합니다. 덧붙여서 iFrame 태그도 저작권 위반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의 3개 태그 모두 공통점은 바로 홈페이지/블로그/카페등에서 직접적으로 컨텐츠를 보여주나 안보여주나의 차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