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주력 패블릿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노트의 3번째 버전이 이동통신사 3사(SK텔레콤, Olleh KT, LG U+)를 통해서 지난 9월 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삼성 갤럭시노트3는 스냅드레곤 800 프로세서와 스마트폰 최초로 3GB 메모리를 탑재하여 더욱 빠른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풀HD 해상도를 지원하는 5.7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동영상 감상, 인터넷 서핑등에 강화된 능력을 보여줄 것 입니다.
패블릿 스마트폰, 갤럭시노트3
올해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노트의 세번째 버전인 갤럭시노트3(Galaxy Note3)는 차세대 LTE 서비스로 알려진 광대역LTE와 LTE-A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3GB 메모리를 탑재하여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해도 느려지지 않는 신세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향상된 디바이스의 성능
새롭게 출시한 삼성 갤럭시노트3는 지난 2012년 09월 출시된 삼성 갤럭시노트2에 비해서 약 1.7배정도 향상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으며, 지난 2013년 04월 출시된 갤럭시S4 엑시노스에 비해서는 약 1.4배 향상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삼성의 벤치마크 결과값은 벤치마크 부스터에 의해서 최대성능으로 끌어올린 결과이며 실제 사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벤치마크 부스터에 관한 논란은 삼성 벤치마크 점수 조작 의혹에 대한 삼성전자 해명(새창)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광대역 LTE-A 서비스 지원단말기
유선 인터넷보다 빠른 LTE-A 납시오!
삼성 갤럭시노트3는 SK텔레콤, Olleh KT, LG U+에서 제공하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TE-A 서비스는 현재 서울/수도권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기존의 LTE의 75MBps보다 2배나 빠른 150MBps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선 인터넷의 100MBps보다 무려 1.5배나 더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시간이 많이 절약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3 광고동영상
다양한 갤럭시노트3의 광고 동영상 중 무너져가는 허름한 건물을 허물어내고 그곳에 꿈의 구장을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놀이공간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메시가 만드는 꿈의구장’이라는 주제로 제작된 유튜브 영상을 링크합니다. 상기 광고 동영상은 삼성 갤럭시노트3와 삼성 갤럭시기어(새창)를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삼성 갤럭시기어(새창)는 삼성에서 출시한 웨어러블 스마트 액세서리로 별도 구매해야하는 액세서리 상품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갤럭시노트3의 포장상자
삼성 갤럭시노트3를 담고 있는 포장상자는 지난 4월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S4(새창)과 동일한 패턴인 나무 무늬로 이루어져 있으며 친환경 소재와 재생 가능한 종이를 사용하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한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포장상자의 전면에는 GalaxyNote3라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이동통신사 및 제품의 성능 및 기능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내용이 담겨있으나 그렇게 중요하게 확인해볼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3의 기본 구성품
삼성 갤럭시노트3(GalaxyNote3)는 상단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다양한 구성품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인 스테레오 이어폰과 이어캡, 스마트폰을 충전하기 위한 충전기, USB 3.0을 지원하는 데이터 케이블, 배터리와 배터리 보관케이스, S펜의 핀촉과 핀셋, 사용설명서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지난 4월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S4(새창)의 경우에는 USB충전어댑터에 USB케이블을 결합하여 충전하는 방식이었지만 삼성 갤럭시노트3의 경우에는 충전케이블이 일체형으로 구성된 충전기와 USB 3.0을 지원하는 데이터 케이블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갤럭시노트3의 디자인
삼성 갤럭시노트3는 지난해 출시된 삼성 갤럭시노트2에 비해서 0.2인치 넓어진 5.7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지만 좌우로 위치하고 있던 디스플레이의 베젤이 줄어들어서 삼성 갤럭시노트2의 가로 사이즈인 80.5mm보다 0.7mm가 줄어든 79.8mm이기 때문에 크기가 커졌다는 느낌은 들지 않으며, 후면은 가죽 다이어리의 커버와 비슷한 모양과 바느질을 한 듯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삼성 갤럭시노트3를 더욱 더 고급스럽게 보여줍니다. 상단에는 이어폰 단자와 녹화용 마이크를 포함하여 리모콘 사용을 위한 IrDA 송신부와 지상파DMB를 시청하기 위한 안테나가 위치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마이크, 데이터 송수신 및 충전단자, 멀티미디어 스피커, S펜과 S펜 보관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측에는 스마트폰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한 볼륨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죽무늬의 배터리 커버와 멀티미디어 스피커가 하단으로 내려오게 되었다는 점은 매우 만족스럽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갤럭시S4(새창)에 비해서 소리는 다소 작아진 느낌이 듭니다.
번외이지만, 삼성 갤럭시S4와 비교해봤습니다.
삼성 갤럭시S4와 삼성 갤럭시노트3의 외관비교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폰 시리즈인 삼성 갤럭시S4와 삼성 갤럭시노트3의 외관을 간략하게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에 첨부된 사진은 필자가 삼성 갤럭시S4를 이동통신사 대리점에 반납하기 이전에 촬영한 사진으로서 추가적인 사진촬영은 어렵다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5.7인치 풀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삼성 갤럭시노트3는 풀HD 해상도를 지원하는 5.7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동영상 감상, 인터넷 서핑등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성능을 제공하지만 아몰레드 특유의 과장된 색상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은 많이 아쉽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직은 LG전자의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되는 LG디스플레이社의 IPS 디스플레이가 최고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삼성전자에서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삼성 갤럭시노트3뿐만 아니라 개인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삼성 갤럭시노트3도 출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갤럭시노트3
삼성 갤럭시노트3는 스마트폰 최초로 USB 3.0 규격의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하여 대용량 파일을 기존의 USB 2.0 규격에 비해서 3-4배이상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USB 3.0 규격의 데이터 송수신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도 지원을 하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한 후에는 연결설정에서 사용자가 추가로 미디어 디바이스(USB 3.0)을 선택해주셔야만 USB 3.0 규격의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해집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4.3 운영체제 적용
삼성 갤럭시노트3에는 안드로이드 젤리빈 운영체제중에서 가장 최신버젼이라고 할 수 있는 4.3 버전이 적용되어 OpenGL 3.0, 배터리 효율향상 및 버그 수정등이 적용되어 있으며, 멀티락화면 기능과 퀵 메뉴등의 다양한 새 기능이 추가되어 스마트폰을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잠금화면에서 왼쪽으로 드래그를 하면 사용자가 락화면 위젯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하시면 카메라 기능 또는 자주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치시키는 기능인 멀티락화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상단바를 내린 후 상단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 아래로 드래그하시면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등의 기능을 통제할 수 있는 퀵메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시면 세부설정이 가능합니다.
뉴스/SNS/최근 작업한 내용을 쉽게 확인하는 마이매거진
삼성 갤럭시노트3의 홈화면을 하단에서 위로 끌어올리거나, 홈버튼을 선택하여 뉴스/SNS/최근 작업한 내용을 쉽게 확인하는 마이매거진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필자와 같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불과합니다. 해당 기능은 터치위즈 런쳐에서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며, 터치위즈이외의 홈런쳐를 사용하시면 마이매거진 기능의 사용해제가 가능하나 메모리에는 계속해서 점유하고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4K UHD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1300만화소의 고화질 카메라
삼성 갤럭시노트3는 4K UHD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1300만화소의 고화질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4K UHD 동영상의 경우에는 동영상의 용량이 상당하고 기기에 부담을 많이 주므로 5분으로 동영상 촬영시간을 제한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부족함을 느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삼성 갤럭시S4(새창)에 포함되었던 애니메이션 포토, 사운드 앤 샷, 드라마, 파노라마, HDR등의 사진 촬영 모드를 제공하여 더욱 즐겁고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사용하여 촬영된 사진은 삼성 갤럭시S4(E300S) 사용기(새창)에 첨부된 사진과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에어커멘드를 통해서 더욱 활용도가 높아진 ‘S펜’기능
삼성 갤럭시노트3는 S펜을 더욱 더 다양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S펜 기능은 이 포스트를 통해서 상세하면서도 간단하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커멘드
삼성 갤럭시노트3에서 S펜을 꺼내거나 S펜을 디스플레이에 가까이 대고 S펜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에어커멘드가 실행되어 액션메모, 스크랩, 캡처 후 쓰기, S Finder, 펜 원도우의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액션메모
삼성 갤럭시노트3에 추가된 액션메모는 잠금화면에서 S펜을 두번터치하여 기능을 수행하거나, 에어커멘드에서 액션메모를 선택하여 액션메모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액션메모 창에 내용을 작성한 후 연결버튼을 터치하여 전화, 메시지, 이메일, 지도검색, 인터넷, 할일추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랩
삼성 갤럭시노트3에 추가된 스크랩은 관심 있는 분야의 유튜브 동영상, 사진, 기사, 글등을 S펜으로 손쉽게 스크랩하여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보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장 신기한 것은 글의 내용을 인식하여 스크랩내용에 포함시켜주는 기능인데 블로거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4) 캡처 후 쓰기
캡처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S펜을 디스플레이 가까이 대고 S펜의 버튼을 길게 눌러서 기능을 수행하거나, 에어커멘드에서 캡처 후 쓰기를 선택하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캡처된 화면에 메모를 작성한 후 메시지, 페이스북, 카카오톡등으로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5) S Finder
삼성 갤럭시노트3에 추가된 S Finder는 검색어 입력으로 내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을 하면 할 수록 더욱 더 매력적인 기능인 것 같습니다.
6) 펜 원도우
삼성 갤럭시노트3에 새롭게 추가된 펜 원도우 기능은 문자메시지를 사용하던 도중에 계산기가 필요하면 쉽게 창모드로 계산기를 불러오거나, 카카오톡등을 원하는 크기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상기 첨부된 사진은 인터넷창과 게산기를 펜 원도우로 불러온 모습이며 컴퓨터와 동일하게 X버튼을 눌러서 펜원도우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7) 이지차트
삼성 갤럭시노트3의 S노트를 실행한 후 삽입버튼을 선택하여 이지차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지차트 기능은 그래프를 그리거나 수치를 입력하면 서식화되어 깔끔하게 정리되어 편리합니다. 상기 첨부된 사진은 S펜을 사용하여 막대형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인데, 매우 편리합니다.
8) 포토프레임
삼성 갤럭시노트3의 S노트를 실행한 후 삽입버튼을 선택하여 이미지 기능에서 포토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프레임 기능은 내가 원하는 프레임을 그린 후 사진을 찍으면 프레임 모양이 그대로 완성되어 자신만의 포토프레임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글쎄요… 많이 필요한 기능인지 모르겠네요.
새롭게 추가된 한손 사용기능
환경설정을 통해서 한 손 조작 모드의 설정이 되어 있다면, 첨부된 사진과 같이 한 손으로 모든 앱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손조작모드는 화면의 좌측 또는 우측에서 특정 화살표 모양을 그리는 것으로 진입할 수 있으며, 화면의 크기조절 버튼을 터치하여 사용자의 임의대로 조절하실 수 있으며, 화면에 기능키(메뉴/홈/뒤로/볼륨하/볼륨상)이 위치하여 한손조작이 더욱 더 편리해졌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필자가 이 포스트에서 소개한 삼성 갤럭시노트3의 S펜 기능외에도 대화면에 적합한 다양한 추가기능 및 성능향상이 이루어졌지만, 필자가 이전까지 사용하고 있던 삼성 갤럭시S4(새창)와 큰 차이는 느낄 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유는 Group Play, 팝업 플레이, S 번역기, S 보이스, Smart Pause, Smart Scroll, Smart Stay, Air View, Air Gesture, S헬스등의 몇가지 기능들은 이미 삼성 갤럭시S4에 추가된 기능이고 일부 기능은 삼성 갤럭시S3에서도 제공한 기능이기 때문에 필자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부분을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1) 확실히 S펜 기능은 향상된 듯합니다.
필자는 지난해 4월에 SK텔레콤용 갤럭시노트 16GB를 구입하여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이폰 때문에 갤럭시노트2는 무시하기는 하였지만 확실히 지인분의 갤럭시노트2와 비교했을 때 S펜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S펜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더욱 더 많아졌습니다.
2) 에버노트 1년 이용권 + 드랍박스 48GB 2년 이용권 무료 제공
삼성 갤럭시노트3를 구입한 후 최초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에버노트 프리미엄을 1년 사용할 수 있는 쿠폰과 드랍박스 48GB 2년 이용권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그렇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에버노트도 그렇고 드랍박스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무의미했던 것 같습니다. 차라리 단말기의 가격을 조금이라도 할인해주는 것이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3) 터치위즈에 애플리케이션 숨기기 기능이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S4(새창)까지만 해도 존재하고 있던 애플리케이션 숨기기가 앱 비활성화로 대체대고 사라졌습니다. 솔직히 비활성화는 환경설정의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도 수행이 가능한데, 이게 굳이 터치위즈로 나오고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적용된 런처의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애플리케이션 숨기기가 사라진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정말 삼성은 진보하는 것인지 퇴보하는것인지 알 수가 없네요…!
4) 스피커 하단이동 후 작아진 알람소리
기존의 배터리 커버 하단에 위치하고 있던 멀티미디어 스피커가 본체의 하단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벨소리와 알람소리가 확연하게 작아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기본 벨소리가 아닌 외부 벨소리 중 음성이 큰 벨소리를 알람으로 지정하시면 해결되기는 하지만 순정을 좋아하는 필자에게는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