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638)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750)
    유용한 정보<컴퓨터> (692)
    유용한 정보<기타> (47)
구글 안드로이드L 공개

 구글 개발자대회 2014를 통해 새롭게 공개된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새롭고 편리한 머터리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개발자를 위한 5,000여 개의 새로운 API를 추가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진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L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운영체제로 기억될 만큼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멀티스크린에 대응되는 머티리얼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에서 새롭게 선보인 머터리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북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디바이스에서 공통된 디자인을 제공하고, 애플리케이션의 색상에 맞추어 상단 바의 색상을 변경해주는 카멜레온 엔진(가칭)과 향상된 3D 애니메이션 효과는 사용자가 디자인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알림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새로운 잠금화면(좌측)을 통해 전화, 메시지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알림을 사용자가 지정하고 확인할 수 있으며, 헤드업 알림(중앙)을 통해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작업 중단없이도 전화, 메시지 등과 같은 중요 알림을 원도우 상에 내용과 액션이 표시됩니다. 알림화면(우측)은 사용자가 신속하게 알림에 응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요소를 이용해 알림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Project Volta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Project Volta가 적용되어 소비자의 만족감을 높여줍니다. 새롭게 추가된 작업 스케줄러 API(JobScheduler API)는 스케줄러에 의해 관리되는 작업만 수행하기 때문에 기존의 타이머 방식의 스케줄러보다 더 많은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으며, Battery Historian을 통하여 시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소모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기의 성능을 저하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배터리 세이버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큐먼트 기반의 최근 사용 목록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수행 중인 애플리케이션 작업 단위로 구분하여 도큐먼트 단위로 최근 사용 목록을 표시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중단한 작업을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전환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 정리 등을 통해 정리된 경우에는 제한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는 OpenGL 3.1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더 미려한 3D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OpenGL ES 3.1을 지원합니다. 새로운 OpenGL ES는 크로노스 그룹이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용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개발자가 쉽고 간편하게 예전보다 더 미려한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으며 테셀레이션, 지오매트리 셰이더, 컴퓨터 셰이더, ATSC 텍스쳐 유닛 등 PC에서 사용되는 고급 3D 그래픽 기술을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참고로, OpenGL ES 3.1은 하드웨어가 이를 지원해야 합니다.


64비트를 지원하는 모바일 운영체제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인터페이스(Application Binary Interface)를 추가하여 64비트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어 특정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의 동작 속도가 향상됩니다. 더불어, 기존에 3GB에 머무르고 있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태블릿의 메모리 제한이 사실상 없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환경이 32비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64비트의 진가를 느끼기에는 다소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상된 ART런타임 기본적용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는 ART(아트)를 기본 VM(가상머신)으로 사용하여, 기존의 Dalvik(달빅)보다 효율적인 GC,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동안 안드로이드의 앱이 Dalvik(달빅) VM(가상머신) 위에서 운영되었지만, ART(아트)는 VM(가상머신) 없이 직접 앱이 실행되는 런타임 방식으로 앱 실행 속도와 반응성이 우수합니다. 기존의 Dalvik(달빅)과 ART(아트) 런타임의 성능 향상 정도는 상단에 첨부한 그래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구글 안드로이드L은 블루투스 장치를 저전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BLE 주변기기 모드(Peripheral Mode),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동적으로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를 지정하는 멀티네트워킹(Multi-Networking), 무압축 YUV 이미지를 30프레임으로 캡처하고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향상된 카메라 기능은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견을 남겨 주세요
  1. Favicon of https://vmao.tistory.com 프매씨 2014.07.02 21:3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iOS에서 봤던 기능들이라 그다지 다가오지는 않네요 :)

    • Favicon of https://jnstory.net 조남식 2014.07.03 00:11 신고 수정/삭제

      이미 iOS에서 선보인 기능이기는 하지만 저는 매우 만족중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어떻게 바뀔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 조이 2014.07.07 11:12 수정/삭제

      폰은 안드 패드는 아이패드로 사용하는 사용자입니다만,

      어떤 기능들이 iOS에서 봐 왔던 기능인가요? 정말 궁금해지네요. 64비트 말고는 iOS와는 다른 방향의 이야기들인데...

    • Favicon of https://jnstory.net 조남식 2014.07.08 00:04 신고 수정/삭제

      우선, 새롭게 공개된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와 iOS8 운영체제와 유사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추구하는 방향은 다르지만 두 운영체제가 유사해지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1) 우선, 스마트폰/태블릿과 같이 형태가 다른 기기에서 유사한 인터페이스(UI)를 가진다는 점에서 iOS와 닮은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과 태블릿용 애플리케이션은 다소 다른 부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후 많이 개선되었지만 이번 개선을 통하여 더 좋아질 듯 합니다.)
      2) 애플 iOS7 운영체제에 적용된 알림센터와 유사한 기능이 구글 안드로이드L 운영체제에 추가되었습니다. 상단의 '향상된 알림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제공'의 우측 사진을 참고하면 확인할 수 있듯이 iOS7에 적용된 알림센터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외에도 iOS8과 안드로이드L은 유사성을 갖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차후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글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옹예 2014.07.03 17:25 수정/삭제 댓글쓰기

    옹ㅋㅋ

  3. 쭌이 2014.07.04 07:46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다른것들보다 art 기본지원이라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 Favicon of https://jnstory.net 조남식 2014.07.07 00:04 신고 수정/삭제

      저의 경우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UI)가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저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경험하기 어려울테지만...ㅠㅠ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