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카링킷(Carlinkit) 사용기

작성일 :

무선 카플레이가 지원되지 않는 자동차는 탑승할 때마다 아이폰을 자동차의 USB 포트에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카링킷(Carlinkit)을 설치하면 자동차 탑승 후 몇 초 이내에 무선으로 카플레이가 연결되기 때문에 카플레이를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는 카링킷 2.0(Carlinkit 2.0)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현재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카링킷 3.0(Carlinkit 3.0)과 소소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링킷(Carlinkit)이란?

카링킷(Carlinkit)은 유선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순정 내비게이션에 무선 카플레이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동글입니다. 복잡한 배선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누구나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내비게이션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쇼핑몰에서 동일 연식 차종 구매자의 구매 후기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링킷(Carlinkit) 연결 방법

#1. 자동차의 USB 포트에 카링킷(Carlinkit)을 연결하세요.

자동차의 USB 포트에 카링킷(Carlinkit)을 연결했을 때 본체에 동작 LED가 작동하고 내비게이션에 연결 진행 화면이 나타나는지 확인하세요. 참고로 USB-C 지원 차종에서 USB-A to USB-C 젠더를 사용해 연결하는 경우 높은 확률로 연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케이블 자체를 USB-C to USB-C로 교체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화면에서 장치 검색을 누르세요.

아이폰의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모두 켠 후 화면에서 [기기 검색]버튼을 눌러 무선 카플레이에 연결할 기기를 선택하거나, 아이폰의 설정 → 블루투스에서 카링킷(Carlinkit)의 블루투스 이름(예:KIA-B58E)을 선택해 수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링킷(Carlinkit)에 사용자의 아이폰이 정상등록되면 탑승 후 몇 초 이내 무선 카플레이가 연결됩니다.

카링킷(Carlinkit) 설정 페이지 접속

#1. 카링킷(Carlinkit) 설정 페이지 접속

http://192.168.50.2

무선 카플레이가 연결된 상태에서 사파리의 주소창에 192.168.50.2를 입력하면 설정 페이지로 접속되며 자동으로 새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동작상태에 문제가 없다면 가급적 업데이트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카링킷(Carlinkit) 설정 변경

• Info(정보) : 자동차 제조사/모델명/연식, 카링킷(Carlinkit)정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피드백
• Manage(관리) : 카링킷(Carlinkit)과 연결된 스마트폰 목록
• Settings(설정) : 자동 연결, 소리 딜레이,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이름 변경, 언어, 자동차 제조사/모델명/연식 변경
• Advanced(고급) : 싱크 모드, 백그라운드 모드, 소리 종류, 디스플레이 프레임, 시작 지연, 순정 GPS 연동, 초기화

카링킷(Carlinkit)은 설정 페이지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포함해 자동 연결, 소리 딜레이, 디스플레이 프레임 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설정값은 차량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직접 설정을 하나씩 변경하며 테스트해야하며,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반드시 카링킷(Carlinkit)을 USB 포트에서 제거했다가 다시 연결해야 변경한 설정이 반영됩니다.

카링킷(Carlinkit) 1년 사용후기

필자는 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NAS)에 저장된 고음질 음원(FLAC 등)을 자동차에서 음질 열화 없이 듣기 위해 매번 자동차에 탑승할 때마다 유선으로 카플레이를 연결하였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블루투스를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겠지만 한 번이라도 카플레이를 이용해 고음질 음원(FLAC 등)을 감상하신 분이라면 카플레이를 고집하게 될 만큼 음질 차이가 상당합니다.

나름 선 연결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탈옥한 아이폰을 자동차에 넣어두고 다니는 방법도 사용해보았지만, 반탈의 특성상 전원이 꺼지거나 아이폰이 재부팅되면 다시 탈옥을 해야 하는 불편함과 자동차에 휴대폰을 보관하면 터질 수도 있다는 여러 사용자의 조언에 따라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카링킷(Carlinkit)을 구매&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카링킷(Carlinkit)은 유선 연결의 불편함을 없애준 것은 물론이고, 블루투스보다 약 2배 이상 좋은 음질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한 레이턴시로 인해 내비게이션 또는 전화 통화 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소리 Media Delay를 적절하게 조정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개선하지는 못합니다.

필자 기준에서는 별 5개 중 4개반을 줄 수 있을만큼 만족도가 높은 장치이며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고민 끝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매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