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Chkdsk를 이용한 디스크 오류수정

작성일 :

IDC센터에서 구형 웹서버에 저장된 중요한 파일을 외장 하드디스크에 백업받은 후부터 외장형 하드디스크가 전체적으로 이상해진 것 같습니다.

필자가 겪은 문제

•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연결한 상태로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경우 Chkdsk가 구동되는 문제
• 파일 또는 폴더를 볼 수 없거나 손상된 상태로 보여지는 문제
•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파일의 복사/이동 속도가 전체적으로 느린 경우

아래의 4가지는 필자가 직접 겪은 문제만 포함하였으며, 이외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만약 필자와 동일한 상황을 겪고 있는 사용자는 포스트에 포함된 내용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hkdsk를 사용하자!

#1. Chkdsk를 이용하는 방법

Chkdsk는 시작 → 실행 →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합니다.
이후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cmd에 입력하시면 하드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Chkdsk를 이용한 문제해결

문제가 많은 경우 : chkdsk Z: /f /r
• 일반적인 경우 : chkdsk Z: /f (이 단계를 우선 진행하십시요. 이후 문제 발생시 /r 추가)

이 포스트에서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경로가 Z드라이버라는 기준으로 설명하며, 실제 사용시에는 Z:로 소개된 명령어를 실제 디스크 오류를 수정할 디스크 드라이버(D:등..)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chkdsk Z: /f로 해결이 되지 않아서 chkdsk Z: /f /r 명령어를 사용하여 디스크 오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필자가 보유하고 있는 USB 2.0형식의 160GB 외장형 하드디스크는 오류가 많고 디스크 사용면적이 넓어 15시간이 지난 후에서야 디스크 오류가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첨부된 캡쳐는 여러분들을 위하여 복구하면서 직접 캡쳐한 사진입니다.

Chkdsk로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

몇몇 이용자는 chkdsk로도 디스크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하는 하드디스크를 포맷을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포맷으로도 디스크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손상을 의심하시고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는 2nd하드로 사용해도 무관하지만, 레이드 구성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2개의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160GB(각종 파일 저장용), 또 다른 하나는 80GB(레포트 및 학보사 사진 저장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160GB(각종 파일 저장용)은 chkdsk로 디스크 오류를 해결하였지만, 60GB(레포트 및 학보사 사진 저장용)은 chkdsk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포맷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동일하게 충격에 매우 약합니다.
한마디로 떨어뜨리면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Windows 98/2000/NT에 연결한 후에는 가급적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이용하여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Windows XP/2003/VISTA/2008/Seven의 경우에는 별다른 작업을 하고 있지 않다면 그냥 USB선을 제거하셔도 무방하지만, 작업중인 경우에는 꼭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이용하여 제거하시거나 작업을 완료한 후 제거하셔야 합니다.)

관련 글 읽기

의견

의견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 작성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