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496)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668)
    유용한 정보<컴퓨터> (635)
    유용한 정보<기타> (44)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A1398) 사용기


 지난 6월말 X-Code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지인분이 보관하고 계시던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새창)를 구입해 사용한지도 어느 덧 2개월이 지났는데, 처음 기대한 것보다 만족스러운 부분이 많아서 사용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사용기는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구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소비자를 위해 작성된 글 입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의 제품사양

 모델명 MacBook Pro (Retina, 15-inch, Mid 2014)
 CPU 4세대 Intel® Core™ i7-4960HQ (2.6GHz Turbo up to 3.8GHz, 6M Cache, 2c4t)
 4세대 Intel® Core™ i7-4980HQ (2.8GHz Turbo up to 4.0GHz, 6M Cache, 2c4t)
 GPU Intel® Iris  Pro (1536MB)
 NVIDIA GeForce GT 750M (2048MB)
 RAM 16GB 1600MHz DDR3L
 STORAGE 512GB SSD (PCIe 2.0 x2 5.0GT/s)
 디스플레이 15.4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2880x1800 / 220ppi)
 웹캠 FaceTime HD (720p)
 커뮤니케이션 AirPort Extreme 802.11 a/b/g/n/ac (2.4GHz & 5GHz, 1.3Gbps), Bluetooth 4.0
 확장포트 Thunderbolt2 x2, USB 3.0 x2, HDMI x1, Headphone x1(or Microphone)
 입력장치 한글 78Key LED Backlight island-style Keyboard
 4포인트 Multi-touch Trackpad
 멀티카드리더 SDXC Card Reader
 전원공급장치 4 cell Li-Polymer Battery, 95WH (Up to 8 hrs Wireless Web)
 Full Range MagSafe2 adapter 85W, AC in 100~240V
 사이즈 & 무게 358(W) x 247(D) x 18(H)mm / 2.02Kg
 보안장치 없음
 OS지원 OS X 10.9.4 메버릭스
 소프트웨어 AirDrop, AirPlay, 받아쓰기, Gatekeeper, 알림 센터, Facebook 통합, Twitter 통합,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 Finder 탭 및 태그, iCloud, iCloud 키체인, Dashboard, Mission Control, Spotlight 검색, Safari 전원 절약, App Nap, Power Nap, 압축 메모리, 내장된 공유 기능 등...
 제품보증 1 Year Warranty / Global Service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A1398)은 향상된 전원관리기술이 도입된 4세대 Intel® Core™ i7 프로세서와 함께 16GB 시스템 메모리, NVIDIA Gefroce GT 750M (2048MB) 외장 그래픽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풀HD보다 약 2배 더 선명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동영상과 사진을 감상할 때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이곳(새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기본 구성품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본체, 사용설명서, MagSafe2 전원 어댑터 및 전원코드, AC 플러그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참고로, 기본 구성품에 포함된 사용 설명서는 기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iOS 또는 OS X 운영체제에 포함된 iBook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는 사용설명서(새창)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제품 디자인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유니바디와 고해상도를 제공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 키보드 백라이트(Keyboard Backlightit)를 적용해 사용자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주변환경에 따라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백라이트 밝기를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의 좌측면에는 SDXC 카드 리더기(1개), HDMI 포트(1개), USB 3.0 포트(1개)가 위치하고 있으며, 우측면에는 Magsafe2 포트, Thunderbolt2 포트(2개), USB 3.0 포트(1개), 헤드폰 포트(1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USB 유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가능한 USB 포트가 1개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 USB 장치를 동시에 연결하고 사용해야한다면 USB 허브를 추가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Magsafe2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애플社에서 개발한 Magsafe2를 적용해 노트북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Magsafe2는 일반 커넥터 방식이 아닌 자석 커넥터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코드 또는 AC 플러그가 발에 걸려도 노트북은 책상에서 떨어지지 않고 커넥터만 분리되기 때문에 소중한 내 노트북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은 인증문제로 인해 접지를 지원하지 않는 전원코드와 AC 플러그만 제공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부분에서 미세한 정전기가 느껴집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스테레오 스피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에 내장된 스테레오 스피커는 기존에 사용하던 한성컴퓨터 SPARQ X53-BossMonster LV.77(새창)에 내장된 ONKYO 스피커 대비 만족스러운 음역을 제공해 별도의 외장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아도 동영상과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음향 전문 브랜드(JBL, B&O, SONY, BOSE)에서 판매하는 외장 스피커보다는 표현하는 음역이 부족하지만 필자와 같은 사용자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백라이트 키보드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주변광 센서를 통해 키보드 백라이트 밝기를 사용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해주며,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해 장시간동안 문서를 타이핑해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참고로, 애플 제품은 언어전환키와 한문변환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Shift+Command+Space Bar를 사용해 언어를 변경하거나, Karabiner(새창)[각주:1]를 사용해 잘 사용하지 않는 우측 Command키와 Option키를 각각 언어전환키와 한문변환키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풀HD(1920x1080)보다 약 2배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인터넷 기사, iBook 도서를 읽거나 동영상, 사진을 감상할 때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해상도로 인해 부트캠프 또는 페러렐즈(유료)를 이용한 Windows® 운영체제 사용시 일부 소프트웨어 사용[각주:2]에 제한이 있으며, OS X 운영체제에서도 다운로드 받은 앱이 레티나 디스플레이 환경을 지원하지 않으면 저해상도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보안성과 편리함을 겸한 OS X 운영체제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에서 만난 OS X 운영체제는 기존에 사용하던 Windows® 운영체제와 유사한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손쉬운 접근이 가능하고, 애플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앱 스토어를 이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OS X 운영체제는 앱 스토어를 통해 무료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새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로 인한 비용 지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ActiveX에 종속된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을 약 2개월간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것은 ActiveX에 종속된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로 인해 전자정부, 은행과 같은 웹사이트 이용에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맥용 보안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제한된 기능이 많고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불필요한 폴더와 파일을 상당히 많이 만들기 때문에 부트캠프 또는 페러렐즈(유료)에 Windows® 운영체제를 추가로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쉽게 사용가능한 트랙패드 제스쳐 기능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의 트랙패드는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만큼 다양한 제스쳐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제스쳐를 사용하지 않고 알림 센터를 보려면 마우스를 이용해 상태표시줄 우측에 있는 알림 센터 버튼을 클릭해야 했지만, 제스쳐 기능을 이용하면 트랙패드 오른쪽 가장 자리에서 왼쪽으로 쓸어넘겨주기만 하면 알림센터가 나타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 편리한 OS X 운영체제

 애플社의 휴대용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편리한 이용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꺼내지 않고도 전화와 문자를 송수신하거나, HandOff와 Universal Clipboard 기능을 사용해 편집하던 문자를 다른 기기에서 이어서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AirDrop 기능을 사용해 무선으로 파일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연속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애플 코리아 홈페이지 - MacOS 연속성(새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를 마치며...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 2014년형은 알루미늄 유니바디 디자인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높인 것은 물론이고, 가독성이 우수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인터넷 기사, iBook 도서를 읽거나 동영상, 사진을 볼 때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맥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OS X 운영체제는 사용하면 할 수록 편리하고 새로운 운영체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은 Windows® 운영체제보다 만족스럽습니다.

 만약,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로 인해 OS X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없다면 부트캠프 또는 페러럴즈[각주:3]를 사용해 Windows®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Max와 같은 무거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면 부트캠프를 사용하는 것이 맞고, 오피스와 같은 가벼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페러럴즈 가상PC 방식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동일 스펙의 타사 노트북 대비 약 2배 이상 비싼 가격이고, 향후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한 모델 선택(CPU, GPU, SDD 용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애플 맥북프로레티나15"에 적용된 외장 그래픽(2014년형 nVIDIA Geforce GT 750M 2GB, 2015년형 AMD Radeon R9 M370X 2GB)은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사용할 노트북을 찾고 계시다면 타사 노트북 구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결론만 요약하자면 맥 PC를 가성비로 구입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물론, 선택은 구매자님의 몪 입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입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1. Karabiner를 사용하면 잘 사용하지 않는 우측 Control키와 Option키를 각각 한영전환키와 한문변환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창 크기가 너무 작게 열려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본문으로]
  3. 페러렐즈는 부트캠프와 달리 운영체제 내에서 가상화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거운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없지만 재부팅을 하지 않고도 Window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신고
태그 : ,

의견을 남겨 주세요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