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493)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668)
    유용한 정보<컴퓨터> (633)
    유용한 정보<기타> (43)

TP-Link Archer C7 사용기


 TP-Link Archer C7은 AC1750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이지만, 판매가격이 타 제조사에 비해 낮게 책정되어 유무선공유기 구매 예정자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필자가 제조사 지원없이 해당 모델을 중고로 구입해 약3주이상 사용하며 느낀 점을 소비자분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요약정리한 것 입니다.


TP-Link Archer C7 디자인

 TP-Link에서 지난 2014년 출시한 TP-Link Archer C7은 블랙 하이그로시 색상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높였고, 전면에 배치된 동작표시 LED는 기대한 것보다 만족스러운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타사 동일 스펙 제품과 비교했을 때도 너무 큰 제품 크기(243x160.6x32.5mm)는 차후 모델에서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P-Link Archer C7 속모습

 TP-Link Archer C7의 내부 사진을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2.4GHz 대역은 인테나 구조로 Qualcomm社 QCA9558 칩셋(하단우측)을 사용하고, 5GHz 대역은 안테나 구조로 Qualcomm社 QCA9880 칩셋(상단좌측)[각주:1]을 사용해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송출합니다. 참고로, NAT도 소프트웨어 방식이 아닌 Athros AR8327N 칩셋(하단좌측)을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연결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속도를 보장합니다.


TP-Link Archer C7 확장성


 TP-Link Archer C7은 기본적인 1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외에도 2개의 USB 포트를 추가로 제공해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파일 및 미디어를 공유하기 위한 FTP 서버를 만들거나, 프린터를 연결해 프린터를 공유하기 위한 프린터 서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프린터 서버 기능은 지원 프린터 목록(새창)에 포함된 프린터에 한해 사용할 수 있고, 자체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TP-Link에서 배포하는 USB 프린터 제어 유틸리티(새창)를 컴퓨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TP-Link Archer C7 관리자 페이지

 TP-Link Archer C7의 관리자 페이지는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새창) 또는 tplinkwifi.net(새창)를 입력해 접속할 수 있으며, 초기 관리자 아이디, 비밀번호,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본체 하단에 기재된 것[각주:2]을 참고해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회색박스에 첨부된 관리자 페이지 에뮬레이터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링크이며 현재 사용되는 펌웨어와 다소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TP-Link Archer C7 유선 속도측정

 필자가 사용중인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새창)는 유선랜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지인분의 레노버 노트북을 잠시 빌려와 속도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좌측에 첨부된 스크린샷은 TP-Link Archer C7 유무선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속도측정을 한 것이고, 우측에 첨부된 스크린샷은 TP-Link Archer C7 유무선공유기를 거쳐 속도측정을 한 것 입니다. 최고 속도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TP-Link Archer C7은 기가비트 이더넷을 탑재하고 있어 기가 인터넷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TP-Link Archer C7 무선 속도측정

 필자가 사용중인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새창)와 애플 아이폰6S 플러스(새창)를 2.4GHz 대역과 5GHz 대역에 연결해 속도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최대 450Mbps를 지원하는 2.4GHz 대역에서 속도측정시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는 다운로드 속도(144.2Mbps), 업로드 속도(166Mbps)가 측정되었고, 애플 아이폰6S 플러스는 다운로드 속도(59.4Mbps), 업로드 속도(79.8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최대 1300Mbps를 지원하는 5GHz 대역에서 속도측정시 애플 맥북프로레티나 15"는 다운로드 속도(472.8Mbps), 업로드 속도(430.3Mbps)가 측정되었고, 애플 아이폰6S 플러스는 다운로드 속도(179Mbps), 업로드 속도(151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6S 플러스는 KT속도측정 웹사이트를 사용할 수 없어 벤치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측정되었습니다.)


TP-Link Archer C7 내부망 속도측정

 필자의 경우에는 무선 네트워크 상태에서 내부망 속도 향상을 목적으로 구입한 것이기 때문에 최대 1300Mbps를 지원하는 5GHz 대역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가 측정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NAS에 저장된 자료를 다운로드 할 때는 81.6Mbps가 측정되었고, PC에 저장된 자료를 업로드 할 때는 52.2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NAS이기 때문에 내부망에서 위의 업&다운 속도라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P-Link Archer C7 FTP 서버 속도측정

 TP-Link Archer C7은 FTP, 미디어, 프린터 서버로 사용하기 위한 2개의 USB 2.0 포트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파일서버 기능은 FAT/FAT32/NTFS 형식으로 포맷된 USB 메모리 또는 하드디스크를 TP-Link Archer C7에 연결해 내∙외부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또는 FTP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약 일주일정도 사용해보니 간이 NAS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외부 네트워크에서 측정한 결과는 첨부하지 않았지만 내부 네트워크와 유사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TP-Link Tether 애플리케이션

 TP-Link Tether 애플리케이션은 내 공유기에 유무선으로 연결된 디바이스를 제어하고, 공유기의 각종 설정들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지만, ipTIME 모바일 iUX(새창)에 비해 변경가능한 설정항목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필자가 보는 관점에서는 제조사에서 기능 개선을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TP-Link Archer C7 총평

 TP-Link Archer C7은 AC1750 지원 유무선공유기 중 유일하게 10만원 미만(인터넷 최저가 : 7만원 중반대)에 판매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필자가 약 3주간 사용해본 결과 가성비만 놓고보면 유무선공유기중에서 최고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지만, 사후지원은 타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P-Link Archer C7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 저하 및 끊김 문제는 제품이 출시된지 2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명확한 원인과 해결책을 찾지 못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5년 03월 11일이후로 더 이상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영문 펌웨어(새창)는 2015년 10월 14일 최종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글로벌 펌웨어(새창)는 2016년 06월 16일 최종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결론만 요약정리하면 TP-Link Archer C7은 필자가 언급한 무선 네트워크 속도 저하 및 끊김 문제외에도 여러 문제점을 갖고 있으나, 일반적인 무선 네트워크 사용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후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제품입니다. 특히, 유무선공유기는 한 번 구입하면 꽤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사후지원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는 AC1750의 성능을 저렴하게 즐기고 싶다! = 당장 구입하세요! 만족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나는 사후지원이 더 중요하다! = 절대 구입하지마세요! 후회하실 것 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DD-WRT 커스텀 펌웨어를 설치해 대다수 기능들을 튜닝하고 사용하는데, 기존 국내 펌웨어[각주:3]에 비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필자가 구입한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제조사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은 순수한 사용기입니다.



TP-Link Archer C7 관련 글


  1.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QCA9880 칩셋은 Mini-PCI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다른 모델로 교체도 가능할 듯 합니다. [본문으로]
  2. 아이디 admin, 비밀번호 admin은 동일하나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비밀번호는 기기마다 다릅니다. [본문으로]
  3. 느낌인지는 모르겠지만 영문 펌웨어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속도 저하 및 끊김 문제가 국내 펌웨어에 비해 덜했습니다... [본문으로]
신고

의견을 남겨 주세요

  1. 티피링크 2016.08.24 19:1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A/S 후기는 없으신가요?
    카페 들어가보니 광고위주의 글 뿐이라서 구입이 고민됩니다...ㅠㅠ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6.08.31 15:14 신고  수정/삭제

      아직 TP-Link Archer C7을 A/S 맡겨보지 않아서 평가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ㅠㅠ

  2. Hamst 2016.09.06 06:2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조사 지원을 받지 않고 작성하신 글이라서 그런지 끝 부분이 정말 강력한 멘트네요ㅎㅎㅎ
    인터넷에서 AC1750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 중에서 가격이 가장 저렴하게 올라왔길래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호환성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제 편견일 수도 있지만 가격이 저렴한 만큼 단점도 동급 타제품에 비해 많을 것 같은데 말이죠^^;;;;;
    답변 기다리면서 다른 글도 둘러보겠습니다~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6.09.08 18:15 신고  수정/삭제

      일단 제 사용환경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선1 : NAS (1037U 데스크톱 / 기가비트 이더넷)
      무선1 : Nexus Player (802.11ac 5GHz 800mbps)
      무선2 : MacBook Pro (802.11ac 5GHz 1300mbps)
      무선3 : iPhone6S Plus (802.11ac 5GHz)
      무선4 : Samsung Series 9 (802.11ac 5GHz 1300mbps)
      무선5 : Samsung GalaxyNote5 (802.11ac 5GHz)
      유선은 당연히 정상이므로 논외로 하겠습니다.

      무선의 경우에는 모든 장치 연결은 이상없이 잘 됩니다.
      그러나, OS X 및 iOS 디바이스의 한계인지는 알 수 없으나 내부망 다운로드 속도 측정시 300mbps~400mbps가 한계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내부망도 동일하며 부트캠프&페러렐즈 사용시에는 스크린샷과 같은 정상값을 보여줍니다.)

      향후 시간적인 여유가 된다면 호환성에 대한 부분도 본문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mimesis 2016.11.07 16:4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C7 에 속도저하와 끊김현상이 있군요...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6.11.08 17:24 신고  수정/삭제

      속도저하와 끊김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용에 큰 불편함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제조사에서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더 돈을 주시더라도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것을 추천합니다...

  4. Favicon of http://ekooknim.tistory.com 데레기 2017.02.05 22:5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입전에 이 글을 읽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몇달째 속앓이하며 쓰는지..
    티피링크공식카페에 어댑터 문제라는 말도 있길래, 어차피 정전압방식인거 최대 4A짜리 SMPS를 물려놨는데, 하루쯤 잘되다 이틀지나니 어김없이 끊어지기 시작하네요..
    티피링크는 모르쇠 일관이고... 아주.. 돈이 아깝네요..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7.02.06 00:54 신고  수정/삭제

      저도 이번에 TP-Link 제품을 처음 구입했는데 TP-Link의 대응은 여타 제조사보다 아쉬움을 많이 남겼던 것 같습니다.

      저도 TP-Link 공식 카페에 올라온 다른 사용자님의 후기를 읽고 대응 어댑터를 추가 구입해 사용중이나 크게 달라진 점은 모르겠습니다... (어댑터 추가 구입 후에도 현상이 동일해 제조사에 A/S를 보내어 교환받았으나 현상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펌웨어를 US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하시고 Dual Band Selection 메뉴에서 Only work in 5GHz (802.11a/n/ac)만 활성화하고 사용하시면 인터넷 끊김현상 주기가 조금은 괜찮아지는 것 같습니다...;;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