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목록

    분류 전체보기 (1493)
    남식이의 생활 이야기 (149)
    유용한 정보<휴대폰> (668)
    유용한 정보<컴퓨터> (633)
    유용한 정보<기타> (43)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 모음 (내 스마트폰은 어느정도의 성능일까?)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은 CPU, RAM, GPU, I/O등을 스마트폰에서 직접 작동한 후 점수로 사용자에게 성능을 안내해주며, 자신의 기기와 다른 기기의 성능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점수는 숫자놀음에 불과할 수 있지만, 자신의 스마트폰이 어느정도의 성능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Quadrant Standard Edition

 Quadrant Standard Edition은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지만 간단한 시스템의 구성으로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CPU, RAM, I/O, GPU에 대한 점수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보여주며, 다른 기기와 성능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AnTuTu 벤치마크

 AnTuTu 벤치마크는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다양한 벤치마크 모드를 지원하여 더욱 더 세부적으로 점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UX, CPU, RAM, GPU, I/O는 물론이고, OpenGL ES 2.0과 OpenGL ES 3.0에 대한 벤치마크도 가능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Quadrant Standard Edition와 마찬가지로 다른 기기와의 비교가 가능합니다.


GFXBench

 GFXBench는 이전의 GLBenchmark의 새로운 이름으로서, 스마트폰/태블릿의 GPU성능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다양한 효과를 넣어서 어느정도의 성능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제작자의 홈페이지(www.gfxbench.com)를 방문하면 운영체제, CPU종류등으로 다른 사용자의 벤치마크 결과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성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용자분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어합니다.
 필자가 소개한 3개의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외에도 다양한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잘 알려진 Quadrant Standard Edition, AnTuTu 벤치마크를 이용하여 하드웨어 성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HTC를 비롯한 일부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배터리 사용시간, 발열등을 이유로 임의적으로 하드웨어의 성능을 조절하고 있지만 잘 알려진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만 실행하면 성능을 최대한 극대화하여 점수를 인위적으로 올려 사용자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에서 보여지는 점수는 진짜 점수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2013년 08월, 삼성전자는 삼성 갤럭시S4에 삽입한 벤치마크 부스터로 인해서 곤혹을 치룬이후 자사의 블로그(삼성 투모로우)를 통해서 이에 관련된 해명글을 제시하였으나 사용자들의 논란은 계속되고 있으며, 삼성 갤럭시S4 이후에 출시된 삼성 갤럭시노트3, 삼성 갤럭시라운드등의 스마트폰에는 여전히 벤치마크 부스터가 동작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삼성에서는 자신들이 의도하지 않은 것이라고 하지만 누가봐도 삼성전자에서 의도하고 넣은 것 입니다.

 과거의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도 단순한 숫자놀음에 불과했었지만, 제조사에 따라서 하드웨어 스펙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대충 어느정도의 성능인지 가늠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신뢰도가 높았지만, 최근에는 제조사들이 동일한 CPU, RAM, GPU, I/O등을 적용하여 하드웨어 스펙의 평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사실상 성능의 차이도 크지 않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예로 LTE-A를 지원하는 모든 스마트폰들이 퀄컴 스냅드레곤 800을 공통적으로 사용하듯이 말입니다.)

 결론만 요약하자면,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히 재미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필자가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노트3의 경우에도 LG G2와 유사한 스펙을 갖추고 있지만, 벤치마크 부스터가 적용되지 않는 GFXBench에서는 점수가 LG G2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고

의견을 남겨 주세요

  1. 놋3짱 2013.12.27 17: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갤노트3가 상위권이네요ㅋㅋ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3.12.27 18:42 신고  수정/삭제

      벤치마크는 환경등의 여러가지 요소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넥서스5, G2의 경우가 갤럭시노트3보다 더 높게 나타더라구요... 원인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2. 흐음 2014.01.08 21:2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네요ㅎㅎ
    노트2도 점수 괜찮게 나온듯..ㅋ.ㅋ

    • Favicon of http://jnstory.net 조남식 2014.01.10 15:29 신고  수정/삭제

      노트2도 배터리 막강에 성능이 괜찮은 스마트폰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솔직히,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을 돌리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자기만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modify by Namsik's Story
rss
TOP